메트로폴리탄 마닐라 개발청 (MMDA)은 수도권의 혼잡한 도로 를 이동하는 차량의 수를 크게 줄 일 수 있는 두 가지 넘버 코딩 방식 을 추가로 제안하고 있다. 로만도 아르테스 MMDA 위원장 은 번호판이 1과 2로 끝나는 차량 은 월요일, 3과 4로 끝나는 차량은 화요일, 5과 로 끝나는 차량은 수요 일, 7과 8로 끝나는 차량은 목요일 그리고 9과 0로 끝나는 차량은 금요 일에 운행을 중단하는 판데믹 이전 의 넘버 번호 코드 방식은 차량 통 행량 해소에 20%의 감소효과만 줄 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두 개 의 새로운 번호 코드 체계는 차량 통행량을 각각 50%, 40%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두테 르테 대통령에게 제시한 첫 번째 번 호부호 제도(홀수 이븐 제도)에 따 르면 끝자리가 홀수인 1, 3, 5, 7, 9 로 끝나는 번호판이 월요일과 목요 일마다 마닐라 시내 도로를 주행하 는 것이 금지되며 짝수 번호부호인 2, 4, 6, 8, 0은 매주 화요일과 금요 일에 운행이 금지된다. 이 방식에 따르면 매주 수요일에 는 코딩이 없다.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이 방 식은, 메트로 마닐라를 여행하는 차 량의 수는 50%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 제안인 수정된 번호 코딩 체계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월요일: 번호판이 1, 2, 3, 4로 끝 나는 차량은 허용되지 않는다. 화요일: 번호판이 5, 6, 7, 8로 끝 나는 번호판은 허용되지 않는다. 수요일: 번호판이 9, 0, 1, 2로 끝 나는 차량은 허용되지 않는다. 목요일: 번호판이 3, 4, 5, 6으로 끝나는 차량은 허용되지 않는다. 금요일: 번호판이 7, 8, 9, 0으로 끝나는 차량은 허용되지 않는다.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이 계 획이 메트로 마닐라의 차량 통행량 을 40퍼센트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두 계획 모두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와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시행될 것이 라고 말했다. 서머타임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또한 메트로 마닐라의 차량 수를 크게 줄이기 위한 또 다른 권고안으로 일광절약시간으로라 지칭되는 마닐 라 시내의 모든 정부 업무가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7시부터 시 작해서 오후 4시까지 끝나야 한다 고 제안하고 있다. 아르테스 MMDA 위원장에 따르 면, 이 제안의 이면에 있는 논리는 모든 공무원들의 출퇴근이 아침과 오후의 출퇴근 시간에 교통 체증 문 제에 추가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 이라고 전했다.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정부 직원들이 일찍 출근하고 일찍 퇴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출퇴근 시 간 동안 마닐라 시내 거리를 이동하 는 차량 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고 말했다. 주 4일 근무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또한 주 4일 근무제를 제안했다. 첫 번째는 10시간 4일간 영업이 고, 두 번째는 4일간 영업이며, 일주 일에 한 번 재택근무를 하는방법이 다. 대폭적인 변화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네 가 지 제안을 제안하면서 그들이 달성 하려는 것은 마닐라 시내의 지속적 인 교통 문제를 즉시 해결하는 것이 라고 설명했다. 아르테스 MMDA 위원장은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의 연구에 따르 면 하루에 30억 페소의 손실을 보 고 있다. 하지만 낭비되는 돈보다 교 통으로 인해 손실되는 시간이 더 많다."라고 말했다. 가능한 한 빨리 확인 두테르테 대통령은 MMDA의 모 든 제안은 관련 기관에 의해 즉시 검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두테르테는 "특히 마닐라의 교통 문제와 관련된 유능한 당국들에 의 해 검토된, 이 프로그램이 즉시 연 구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