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이 경보 수준 1로 완화되 면서 팬데믹 이전의 정상 상태가 다시 돌아왔다. 바로 교통 체증 이다. 현재 마닐라 수도권 개발청 (MMDA)은 러시아워에만 시행되 고 있는 숫자 코딩 체계의 완전한 반환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NCR의 모든 학교에서 모든 수준 에서 대면 수업이 재개되기 전, 그 리고 지난 2년의 대부분 동안 재택 근무를 했던 모든 사람들이 사무 실로 돌아오기 전지만 교통 체증 은 이미 이전 상태로 돌아돌아간 것처럼 보인다. 팬데믹 이전 기간과 마찬가지로 교통량이 가장 많은 도로 중에는 EDSA와 많은 인접 도로와 화물 트럭이 모이는 마닐라의 항구 지역 으로 이어지는 도로가 있다. 모든 형태의 대중 교통이 다시 100% 용량으로 돌아감에 따라 많 은 사람들이 출퇴근하기 위해 자전 거 사용을 중단했다. 이는 출퇴근 이 더 편리할 뿐만 아니라 도로에 차량이 많아지면 대기 오염이 더 심해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지방 정부는 자전거 도로에 설치 된 금속 기둥을 해체해야 할 수 있 으며, 특별 차선을 표시하기 위해 태양광 조명과 기타 시각적 신호만 남겨두고 있다. 지방 자치 단체는 또한 교통 혼잡 을 완화하기 위해 대중에게 개방되 어야 하는 민간 구획 내 도로에 대 한 연구를 되살려야 한다. 특히 상 용화된 도로는 공공이용을 위해 개방하고 LGU가 관리해야 한다. 이러한 도로는 개인 차량으로 제 한될 수 있으며 특정 시간에 폐쇄 될 수 있다. 동시에 정부는 NCR 내의 유료도 로에 의존하는 정책을 검토해야 한다. “왜 납세자는 Macapagal Boulevard와 MIA Road의 교차점 에서 NAIA에 도달하기 위해 P35 를 지불해야 합니까?” 운전자가 돈 을 절약하기 위해 그러한 우회 도 로를 피하면 교통 혼잡이 해소된 다. 대중교통 시설이 크게 개선되지 않아 사람들은 여전히 개인 차량 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자동차 제 조업체와 딜러는 팬데믹 기간 2년 동안 NCR에서 특히 오토바이에 대한 판매가 계속된다고 보고했지 만 도로 용량에 상응하는 확장은 없었다. 교통 문제가 다시 발생하 고 있으며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