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보장 시스템(SSS)은 올해 와 2020년에 CSC(Civil Service Commission)에 대한 대중의 가장 많은 불만 유발 정부 기관으로 선정 되었다. CSC 의장 알리시아 델라 로사 발라 (Alicia Dela Rosa Bala)는 CSC 의 내년 예산 제안에 대한 상원 청 문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올해 SSS에 대한 불만은 느린 프로 세스, 불분명한 절차, 핫라인에 대 한 응답 없음 및 요청에 대한 조치 실패 등 이다. 작년에 SSS에 대한 불만에는 무례 함이 포함되었다. 2020년 내내 SSS는 불만 건수에 서 교통국(Land Transportation Office: LTO)의 뒤를 이었다. 이는 무례함 및 고정 활동, 느린 프 로세스, 모호한 절차 및 근무 시간 동안 고객을 처리하지 않는 것으로 의심됨 등이다. CSC는 또한 2020년에 다음 정부 기관에 대해 많은 불만을 접수했다. 국세청(BIR) 사회 복지 및 개발부(DSWD) 필리핀 통계청(PSA) 토지 등록 기관 행정자치부 필리핀 우편 공사 PAG-IBIG 펀드 보건부 6월의 최신 기록에 따르면 CSC는 BIR, 교육부, LTO, 토지 등록 당 국, 전문 규제 위원회, 공공 사업 및 고속도로부, 필리핀 토지 은행, DSWD 및 PSA에 대해 많은 불만 을 접수했다. CSC 시민들의 일반적인 불만 사항 에는 느린 프로세스, 무례함, 요청에 따라 조치를 취하지 않음, 근무 시 간 동안 고객을 응대하지 않음, 열 악한 시설이 포함된다. 한편 발라는 내년 1분기에 온라인으 로 공무원 시험을 치르게 된다고 밝 혔다. 그는 시험의 자동화와 디지털화로 인해 준비에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 다. 2022년에 CSC는 24억 8000만 페 소의 예산을 요구하고 있지만 DBM 은 18억 9600만 페소만 승인했다. 상원 소위원회는 이미 CSC가 제안 한 2021년 기금에 대한 예산을 승 인했다. 마닐라서울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