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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5 연장 공사 퀘존 구간, 7채의 불법 건물로 인해 지연

등록일 2013년03월01일 10시5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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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일자: 2013-03-01
 

공공 사업 및 고속도로 건설부(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Highways/ DPWH)의 마닐라 지역 책임자에 따르면, 13가구 7채의 불법 점거 건물 때문에 퀘존 시(Quezon City)에서 진행 중인 300미터 길이의 C-5(도심 고속화도로/Circumferential Road 5) 북부 연장 공사의 완공이 지연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레이날도 타구단도(Reynaldo Tagudando) DPWH 마닐라 지역 책임자는 도로 건설 공사가 완공되어서 3월 둘째 주에는 정상적으로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현재 이주하지 않은 13가구가 남아있다. 그들이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하는대로 불법 건축물들을 철거하는 작업이 바로 진행될 예정이다. 그 후에는 서비스 도로와 배수구 공사 등 건설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다.”라고 그는 인콰이어러와의 인터뷰에서 설명했다.  

 “연장 공사 이후에, 해당 지역에서의 교통 소통이 매우 개선되어 왔다. 우리는 C-5 북부 연장 공사가 100퍼센트 완공과 함께 교통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타구단도 책임자는 덧붙였다.  

DPWH는 일찍이 도로공사를 방해하고 있던 약 70여 가구가 그 지역에서 이주할 것으로 확신했었다.

타구단도 책임자에 따르면, DPWH는 이주 대상 가족당 6만 ~ 10만 페소의 보상금을 제공한다. 

작년 9월에 그는 로겔리오싱손(Rogelio Singson) DPWH 장관이 공사 지연으로 인해서 “가뜩이나 화가 난” 상태라고 폭로한적이 있다.

 “원래 공사 완료 목표는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인 작년 6월이었다. 작업 구간 중에서 루손 에비뉴(Luzon Avenue)에 대한 진행이 작년 초부터 중단되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또 DPWH에 운전자들로부터 엄청난 불평이접수되고 있다고 말했다.

 “불만 운전자들은 정당한 세금 납세자들로서 당연히 교통 소통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하는 주요 간선 도로에서 교통 혼잡으로 어려움을 겪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라고타구단도는설명했다.

타구단도는 DPWH에서 반복적으로 불법 거주자들에게 정부에서 그들이 점유하고 있는 부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라 이주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점유자들이 아니다. 그 사람들과 구멍가게 같은 소규모 사업이나 음식점 운영 등을 포함한 직업 알선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C-5의 북부 연장 노선은 카티푸난에비뉴(Katipunan Avenue)에서 탄당 소라 에비뉴(Tandang Sora Avenue)와 루손 에비뉴 끝에 있는 고가도로를 통한 커먼웰스에비뉴(Commonwealth Avenue) 교차로에 이르는 구간이다.

글로리아 마카파갈-아로요(Gloria Macapagal-Arroyo) 전임 대통령은 2007년 국정 연설에서, C-5 연장 사업을 그녀의 행정부가 추진하는 주요 도로 건설 공사중의 하나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아로요 대통령은 북부 연장 사업은 퀘존시에 있는 카티푸난에비뉴에서나보타스 시(Navotas City)까지 연장하게 될 것이라고 선언했었다. 한편 C-5 남부 연장은 파라냐케 시(Parañaque City)의 슬렉스(SLEx)에서부터 라스파냐스 시의 코스탈 로드(Coastal Road)까지 연장된다.

원래 C-5 도로는 19.7킬로미터 길이로, 파라냐케부터발렌주엘라 시(Valenzuela City)의 NLEx까지 구간이다. 이 도로는 기존 EDSA의 대체 통행 도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메트로 마닐라 동부지역을 관통하고 있다.   

C-5 노선의 주요 관통 구간은 탄당 소라 에비뉴, 콩그레셔널에비뉴(Congressional Avenue), 루존에비뉴(Luzon Avenue), 카티푸난에비뉴, 콜 보니 세라노에비뉴(Col. Boni Serrano Avenue), 유로지오로드리게즈에비뉴(Eulogio Rodriguez Jr. Avenue), 카를로스가르시아에비뉴(Carlos P. Garcia Avenue), 문워크엑세스 로드(the Moonwalk Access Road) 등이다.

C-5는 1950년대 말, 고속도로 54번(EDSA)가 퀘존 시, 칼루칸 시(Caloocan City)와 파식(Pasig), 만달루용(Mandaluyong), 마카티(Makati)시의 여러 도시들을 연결하는 주요 순환도로가 되었을 당시 구상되었다.

장현화 기자[2/27 인콰이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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