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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합된 필리핀에게는 불가능은 없다” “도전은 계속된다”

국민의료복지 향상, 국방의 현대화, 내년부터 쌀 수출국, 범죄발생률 감소, 공무원성과급 도입, 부정부패 퇴출

등록일 2012년07월27일 14시4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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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일자: 2012-07-27
 


 

후안 폰세 엔릴례(Juan Ponce Enrile) 상원 의장, 펠리시아노 벨몬테(Feliciano Belmonte), 제조마르 비나이(Jejomar Binay) 부통령, 피델 발데즈 라모스(Fidel Valdez Ramos)와 조세프 에제르시토 에스트라다(Joseph Ejercito Estrada) 전 대통령, 저명한 대법관, 외교단 명사들, 훌륭한 하원 의원들과 상원 의원들, 필리핀의 지방 정부 지도자, 내각의 수장들, 군과 경찰들, 공무원들, 그리고 제가 섬기는 필리핀 국민들 모두에게 즐거운 오후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이 제 세 번째 국정 연설입니다. 우리가 다시 꿈을 꾸기 시작한 때가, 우리가 모여 곧고 의로운 길을 택했을 때가, 우리의 길뿐만 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서 왕왕(wang-wang/권력자들이 특권을 누리는)의 문화를 버리기 시작했을 때가 그리 오래 전은 아닙니다.

부패와 빈곤에 지쳤다고, 진실로 국민의 편에 서는 정부를 재건할 시기라고 여러분이 말한 후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저도 여러분처럼 권력의 희생양이었습니다. 계엄령이 선포되었을 때, 저는 겨우 12살이었습니다. 7년 7개월 동안, 제 아버지는 감금되었고, 우리는 3년 동안 망명 생활을 했습니다. 또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는지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따르는 원칙들을 이러한 경험들에서 나온 것입니다. 억압받는 사람이 있다면, 제가 그의 편에 설 것입니다. 압제자가 있다면, 제가 그와 싸울 것입니다. 잘못된 제도가 있다면 그것을 고치기 위해 제 의무를 다할 것입니다.

계엄령이 오랜 전에 막을 내리고, “우리가 아니라면, 누가 할 것인가?” “지금이 아니라면, 언제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맞닥뜨렸습니다. 우리는 한 목소리로 우리에게 맡기라고 지금 이루어질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우리에게 강제로 주어진 민주주의는 평화적으로 다시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는 역사의 암울한 시절에 빛이 되었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독재자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헌법을 바꾸었기 때문에, 계엄령이 선포되었습니다. 그리고 더 공정한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사람들과 다른 사람의 희생을 담보로 하는 자신들의 특권을 유지하려는 사람들 간의 싸움이 지금까지도 격렬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임기 첫날부터, 잃어버린 10년의 망령이 우리의 뇌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협상 후에 오히려 더 값이 오른 값비싼 프로젝트인 북부 철도 계약(the North Rail contract)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더 높은 비용이 더 낮은 공공의 이익으로 이어졌다는 것입니다. 19 열차 세트는 3으로 줄어들었고, 역의 수는 5곳에서 2곳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채무가 지금도 회수 중이다.

이미 그 기관이 초래한 손실에도 불구하고 GOCC가 합당하지 못한 상여금을 나눠주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PAGCOR(Philippines Amusement of Corporation)는 모든 사업 중에서도 커피에 수십 억을 낭비했습니다. 우리 경찰 병력의 남은 45퍼센트도 무장하게 해달라는 요구를 무시하는 것을 포함해, 새로운 가격으로 구매된 헬리콥터를 축소시켜 단지 뇌물을 받으려는 PNP의 수상한 경영 관행이 있습니다.

채무를 모두 합치고, 채무 만기가 도래함에도 불구하고, 국가 재정에 여유가 조금 있습니다. 또한 약 534억 4000만 페소의 총 비용이 들어가는 6만 6800개 교실 구축, 23억 1000만 페소의 비용이 들어가는 257만 3212개 교실 의자 구비 등의 아직 우리가 이행해야 할 의무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약 3600만으로 추정되는 필리핀인이 아직 필헬스(PhilHealth)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데, 이들을 필 헬스의 혜택을 누리게 하려면 420억 페소가 들어갑니다. 우리 군대를 현대화 하는 데는 약 1030억이 들어갑니다.

우리 임기가 시작될 때 우리가 넘겨 받은 예산은 2010년 예산의 6.5퍼센트였습니다. 이것으로 남은 반 년 동안 이런 의무들의 이행하고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했습니다. 우리는 심판과 심사위원이 해고 된 상태에서, 눈가리개를 하고 손과 발이 묶인 채, 링으로 던져진 권투선수와 같았습니다.

임기 초반 3개월 동안, 하나님에게 도움을 청하기 위해 일요일을 애타게 기다렸습니다. 우리의 개혁들이 실행되는 데 2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우리 국민이 그 긴 시간을 기꺼이 기다려 줄 수 있을까?

그러나 우리 국민들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 우리가 세계에 누누이 증명했던 것은 바로 “단합된 필리핀에게 불가능은 없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꿈꾸고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변했습니다. 그 과정 동안 변화의 혜택들은 평균 정도는 됩니다.

길은 곧고 평평하며,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그 과정 동안 이것이 정상 상태입니다.

폭풍이 오기 전에 구호 물품을 완비했습니다. 구조 활동은 언제든지 이루어질 준비가 완료되었으며, 사람들은 더 이상 스스로를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이 정상 상태입니다.

사이렌은 경찰차, 구급차, 소방차에서만 울리는 것이지, 공무원들도 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이 과정이 정상 상태입니다. 자신의 권력을 남용했던 정부는 결국 그 권력을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사용합니다.

우리는 낭비되었던 소비를 줄이고, 범법자들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물었으며, 새로운 관리 아래서 필리핀이 비즈니스에 열려 있다는 것을 전 세계에 보여 주면서, 개혁을 이루어 왔습니다.

한때 아시아에서 취약했던 우리가 지금은 경제적 활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가 처음으로 신용 등급이 상승하는 결과를 얻었을 때, 혹자는 그것이 순전히 운이라고 했습니다. 지금 우리가 10중 8을 얻었는데, 그것을 단지 운 때문이라고 간주 할 수 있겠습니까? 필리핀 주식 거래 지수가 처음으로 4000을 돌파했을 때, 많은 이들이 그 지속성에 대해 의심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수 차례 최고 기록을 경신하는 등 우리의 점수를 힘겹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우리의 종합 주가 지수는 5000을 맴돌거나 5000 이상입니다. 2012년 1분기에 우리의 GDP는 예상보다 훨씬 높은 6.4퍼센트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이는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이며, 아시아 전체 국가 중 중국에 버금가는 수치입니다. 이전에 우리는 채무국 이었지만, 지금 우리는 채권 국입니다. 이는 그냥 웃어 넘길 일이 아닙니다. 최근까지 우리는 투자를 해달라고 청해야 했지만, 지금은 투자자들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몇몇 일본 회사들은 “아마도 필리핀은 우리를 살펴보고 싶을 것이다. 우리는 저렴하지는 않지만, 기술 분야에서 최고다.”라고 우리에게 말했습니다. 한 영국 은행가는 최근 투자 기회를 얻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전 세계의 비평가들은 감탄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블룸버그 비즈니스 위크(Bloomberg Business Week)는 “필리핀을 주목하라.”라고 했습니다. 외환 정책(Foreign Policy)지와 아세안(ASEAN) 10개국 중 한 국가의 지도자는 필리핀이 “아시아의 다음 호랑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의 신흥 시장 주식 담당인 루치르 샤마(Ruchir Sharma) 팀장은 “필리핀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존재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모건 스탠리가 약 10억 달러를 필리핀 시장에 투자했기 때문에 그의 말을 농담으로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단지 외국 언론의 긍정적인 의견이 지역 업무 파트너에게 더 빈번히 공유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수가 느낄 수 있는 발전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을 시작할 때, 가정생활 필리핀인 프로그램(the Pantawid Pamilyang Pilipino Program)에 가정-수혜자들이 76만 357 가구였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2년 안에 3100만 가구를 만드는 것입니다. 올해 2월까지 가정 생활 프로그램의 가정-수혜자가 3000만을 넘어섰습니다. 우리는 임기를 시작할 때의 수의 5배인 38000가구를 내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장기간 프로젝트입니다. 연구는 초기 단계에 있지만, 이미 장래성을 보여주었습니다. DSWD의 자료에 보면, 현재 167만 2977명의 어머니가 정기 검진을 받았으며, 167만 2814명의 어린이가 설사, 소아마비, 홍역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접종 받았으며, 457만 명의 학생들이 가난 때문에 학교를 빠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처음 일을 시작할 때, 단지 62퍼센트의 필리핀인만이 필 헬스에 가입되어 있었습니다. 등록은 정치인들의 호감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필요에 기반한 것입니다. 지금 85퍼센트의 우리 국민이 필 헬스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임기를 시작한 이래로 2331만 명의 더 많은 필리핀 국민들이 필 헬스의 혜택과 서비스를 누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 소식은 전국 가정 목표 시스템에 의해서 선별된 520만 명의 빈곤 가정이 현재 무료로 필 헬스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보건부(the Department of Health)의 무 지불 정책(No Balance Billing Policy)으로 인해, 유방암, 전립선 암, 급성 백혈병 같은 치명적인 질병뿐만 아니라, 뎅기열, 폐렴, 천식, 백내장 치료로 빈곤층에게 무료로 제공될 것입니다.

빈곤층 필 헬스 가입자들이 할 일은, 국립 병원만 방문해 필 헬스 카드를 보여주고 치료를 받기만 하면 됩니다. 그들은 동전 한 닢도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치료받은 후 각자의 집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내가 참석한 한 브리핑에서 10명 중 4명의 필리핀인이 평생 동안 전문적인 의료진을 본 적도 없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더 심각한 다른 수치는 10명 중 6명의 필리핀인이 전문적인 의료진의 치료를 받지 못하고 죽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정부의 보건 서비스에 손길에 닿지 않는 필리핀인의 수가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알앤힐즈 프로그램(the RNHeals Program) 아래 2010년 1000명의 간호사와 조산사들이 배치되었으며, 지금까지 3만 801명이 배치되었습니다. 여기에 의사들과 간호사, 그들이 봉사하는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할, 1만 1000명 이상의 지역사회 보건 팀(Community Health Teams)이 추가로 배치될 것입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대상 선별로 인해, 오랫동안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지역 등 꼭 필요한 적재적소에 그들이 배치되었습니다. 우리는 가정 생활 프로그램이 담당하고 있는 1021개 지역, 국립 빈곤 극복 위원회(the National Anti-Poverty Commission)가 선정한 609곳의 빈곤한 시와 읍 면에 의료전문가들을 보냈습니다.

이 새로운 제도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목표입니다. 수천 명의 간호사와 조산사들이 일을 갖고 소중한 경력을 쌓을 기회를 얻게 하는 것이며, 동시에 이제 양질의 의료 혜택을 받는 수백만 명의 필리핀 국민들을 늘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진실되고 보편적이며 전인적인 의료 서비스입니다. 이는 병원 안에서만이 아니라, 각각의 모든 가정에서 시작됩니다. 향상된 인식, 정기적인 접종,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질병의 발생을 줄이는 데 꼭 필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 저는 여러분께 뎅기열 모기 방지 트랩에 대해 말했습니다. 이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말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지만, 초기 결과는 매우 고무적이었습니다.

우리는 뎅기열의 발생이 높은 곳으로 보고된 곳에서 이 모기 트랩의 효과를 검증했습니다. 2011년 2010년 뎅기열 발생이 1216건이 보고된 곳인, 부키드논(Bukidnon) 지역에 트랩이 배포되었습니다. 트랩 배포 이후, 뎅기열 발생 건수가 37건으로 줄어들었는데, 이는 97퍼센트의 감소율을 보인 것입니다. 카가얀(Cagayan)의 발레스테로스(Ballesteros)와 클라베리아(Claveria) 지역에는 2010년 228건의 뎅기열 발생했는데, 2011년에는 뎅기열 발생이 8건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북사마르(Northern Samar)의 카타르만(Catarman)에서는 2010년 434건의 뎅기열 발생이 보고되었으나, 2011년에는 단지 4건의 뎅기열이 발생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초기 단계에 지나지 않지만, 이케 오나(Ike Ona) DOH 장관과 마리오 몬테조(Mario Montejo) DOST 장관께 이른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의 감사의 마음은 그들이 훨씬 더 집중적인 연구와 공동 연구를 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도전은 계속됩니다. 필리핀의 높은 임산부 사망률은 우리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여성의 의료 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도를 실시한 이유입니다. 전반적 의료 서비스(Universal Health Care)를 바라며, 우리는 또한 우리 의학 교육 기관이 충분한 장비와 시설 인력을 갖추기를 원합니다.

술과 담배 제품에 부과되는 죄악 세 법률(Sin Tax Bill)이 통과된다면, 이런 목표를 더 용이하게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법안은 건강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비축하게 하는 동시에, 죄악에 대해서는 더 비싼 대가를 치르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 학생들은 어떻게 되는가-학교에서 무엇이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하는가? 아직도 학생들은 나무 그늘 아래서 알파벳을 처음 배울 것인가? 아직도 학생들은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한 권의 교과서를 쟁취하기 위해 몸싸움을 벌여야 하는가?

나는 루이스트로(Luistro) 장관을 깊이 신뢰합니다. 우리는 내년이 가기 전에 부족한 교실을 충당하기 위한 6만 6800개 교실 건설을 완료할 것입니다. 2012년이 가기 전에 부족한 의자 257만 3212개가 채워질 것입니다. 또한 올해 부족한 교과서 6170권도 보충되어, 마침내 한 학생이 한 권의 교과서를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교육 분야에서 밀려 있던 일들의 해결을 완료해 나가고 있으나, 학생 정원이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부족분이 생길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아마 ‘책임감 있는 부모(Responsible Parenthood)’가 이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주립 대학교와 대학에게 내년에 43.61퍼센트가 늘어난 예산을 배정했습니다. 상기해야 할 것은, 비록 우리가 하는 것이 모두 계획에 따른 것이더라도, 예산을 늘리는 데는 해당 조건이 있다는 것입니다. CHED의 SUC 개혁 기획 안(the SUC Reform Roadmap)은 심사숙고 끝에 합의된 것이고, 이는 각 주에서 후원하는 학생들이 최고 등급을 받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될 것입니다. 이 과제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만이 여러분의 몫이며, 그 나머지 부분을 해결하는 것은 우리의 몫으로 최선을 다해 해결할 것입니다.

해마다 교육 분야에 대한 예산은 늘어났습니다. 2010년 교육부에 배정된 우리가 물려받은 예산은 1770억 페소였습니다. 2010년 주립 대학교들에 배정된 예산은 210억 3000만 페소였습니다. 그 이후로 해마다 우리는 예산 배정을 늘렸으며, 내년 주립 대학에 349억 9000만 페소의 예산을 배정하였습니다. 이에 불구하고, 일부 과격한 무리들은 아직도 주립 대학 예산 삭감의 요구하며 시위하기 위해 수업을 빠지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간단합니다. 2927억은 1770억보다 높으며, 349억 9000만은 210억 3000만보다 높습니다. 교육 예산 삭감을 또 다시 주장하면, 우리는 학교에게 수학 보충 수업을 보류해 달라고 설득할 것입니다. 부디 처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취임한 뒤 꼭 필요한 개혁을 수립하기 시작할 때, 정부의 과제 수행을 폄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성과를 단지 운이 좋았을 뿐이며, 그 효과가 그리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만연해 있는 부정적 성향을 멈추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여전이 있으며, 좋은 소식에는 입을 다물고, 온갖 비난과 비판을 양산해 냈습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모든 아이들이 각자의 의자와 교과서 세트를 갖는다는 사실에 문제를 제기한다면, 아이들의 눈을 직접 보고 “나는 너희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라고 말하십시오.

필리핀의 빈곤 가정 520만 가구가 비용을 걱정하지 않고 양질의 건강 관리를 받게 된다는 사실에 이의를 제기한다면, 그들의 눈을 맞대고 “나는 너희들이 더 잘살게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라고 말하십시오.

가정 생활 프로그램으로 인해 30만 필리핀 가정들이 꿈을 실현할 능력을 갖추게 되는 사실에 화가 난다면, 그들의 눈을 직접 보고 “난 당신이 품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빼앗을 것이다.”라고 말하십시오.

권력의 변덕에 따라 정책이 바뀌는 시대는 이제 끝이 났습니다. 예를 들어, ESDA 이전 지도자들에게 장학금 증서가 후하게 수여되었으나, 장학금 지급은 지체되었습니다. 당연히 그 증서들은 반려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천 개 이상의 학교가 정부에게 증서에 대한 34억 페소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과 한 행정부가 으스대고 싶어했고, 필리핀 국민에 지금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 것입니다.

조엘 빌라누에바(Joel Villanueva) 장관이 직책을 맡았을 때, 맡은 기관이 시행해야 할, 겉보기에 불가능해 보이는 개혁 방침에도 그는 주눅들지 않았습니다. TESDA에게 물려받은 엄청난 부채에도 불구하고, 근로 장학금 제도를 위한 교육(the Training for Work Scholarship Program) 하에, 지금까지도 43만 4676명의 수련 생을 교육시켰습니다. TESDA 전문가 기술기업가 활동 프로그램(TESDA Specialists Technopreneurship Program)도 마찬가지로 확실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5240명의 증명된 전문가들이 각각 하루에 562페소, 한 달에 1만 1240페소를 벌고 있습니다. 이는 평균 급여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이 제도는 우리 국민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우리는 필리핀 경제의 새로운 활력이 반드시 일자리를 창출로 이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매해 취업 시장에 약 100만의 새로운 구직자들이 생겨나고 있고, 우리가 지난 2년 동안 창출해낸 일자리가 거의 310만 개라는 것을 우리가 명심하게 해주십시오.

결과적으로 우리 실업률은 점차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2010년 실업률은 8퍼센트였습니다. 2011년 8월 7.2퍼센트로 떨어졌고, 올해 6.9퍼센트까지 낮아졌습니다. 일하기를 원하는 모든 필리핀인이 일자리를 구하게 되는 날을 꿈꾸는 적절한 시기가 아니겠습니까?

BPO 분야를 보십시오. 2000년으로 되돌아가 보면, 단지 5000명의 사람이 이 산업에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2011년으로 거슬러가 올라가 보면, 63만 8000명이 BPO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며, 이 산업은 우리 경제에 110억 달러의 이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프로젝트가 달성되는 2016년에는 250만 달러의 수익을 내고, 130만 명의 필리핀인이 이 분야에서 일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320만 명으로 추산되는 택시 운전사, 바리스타, 구멍가게, 매점 등 BPO 산업이 창출하게 될 간접적인 일자리에서 오는 혜택은 계산되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 일자리 창출 전략의 많은 부분은 효율적인 사회기반시설을 짓는 것입니다. 휴가 기간에 보라카이에 다녀온 사람들이라면 아마 카티클란(Caticlan)에 새롭게 문을 연 청사를 보았을 것이다. 활주로를 확장하는 계획 또한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에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임기를 마치기 전까지 팡라오(Panglao)에 새로운 보홀(Bohol) 공항을, 다라가(Daraga)에 레가스피(Legaspi) 공항을, 미사미스 오리엔탈(Misamis Oriental)에 라귄딘간(Laguindingan) 공항을 세울 것입니다. 세부(Cebu)의 막탄(Mactan) 국제 공항과 타클로반(Tacloban), 푸에트로 프린세사(Puerto Princesa) 공항의 시설을 개선하여, 더 많은 승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부투안(Butuan), 코타바토(Cotabato), 디포로그(Dipolog), 파가디안(Pagadian), 타위-타위(Tawi-Tawi), 남 레이테(Southern Leyte), 팔라완의 산 빈센테(San Vicente) 공항을 개조할 것입니다.

나는 나이아 3청사의 문제를 다루는 네 번째 대통령입니다. 그곳에서 모든 비행기들이 이륙하고 착륙하는 것이 아니며, 문제와 변칙들이 있었습니다. 마르 로하스(Mar Roxas) 장관은 다음 국정연설이 이루어지기 전에 나이아 3청사의 구조적인 결함을 완전히 복구해낼 것이라고 이미 말했습니다.

올해 6월, LRT 1호선 카비테 연장 계획(Cavite Extension project)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계획이 완료되면, 라스피나스(Las Piñas), 파라냐케(Parañaque), 카비테(Cavite)의 교통 정체가 완화될 것입니다. 이에 더해 메트로 마닐라의 교통 정체를 개선하기 위해, 북루존(the North Luzon)과 남루존(South Luzon)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두 개의 고가 도로를 건설할 것입니다. 2015년에 이 건설이 완료되면, 클락(Clark)과 칼람바(Calamba) 간 이동 시간이 1시간40분 사이로 줄어들 것입니다. 제가 임기를 마치기 전에 따귁(Taguig), 퀘존(Quezon), 파라냐케(Parañaque)에 고 품격 터미널이 세워지면, 지방으로 가는 버스들이 EDSA 도로에서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이전에 무능함으로 악명 높은 부서에 관한 인식도 바뀔 것입니다. 나는 여전히 우기 동안 탈락 강(the Tarlac River)이 범람하고 맥아서 고속도로(the MacArthur Highway)가 침수된 때를 기억합니다. 도로 통행 금지가 끝날 때까지, 아스팔트가 사라져버리고, 도로는 사방 군데가 패어 있었습니다.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이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공공 근로 및 고속도로(The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Highways)에서는 ‘우리는 그 문제에 대해서 알고 있으며, 해결 방법도 알고 있지만, 예산이 없다.’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나는 “우리가 이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여기지 않는다면, 이 문제를 절대 해결할 수 없다. 우리는 계속 이로 인해 고통 받아야 할 것이다.”라고 바랑가이에 호소해야 했습니다. 그날을 회상해 보면, 모두가 정부에게 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달라고 청했습니다. 오늘날의 불만은 다릅니다. 교통 정체가 심각하지만, 이는 많은 도로공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이 세금을 올리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는지 모두에게 상기시키고 싶습니다.

뇌물이나 정실을 기반으로 도로망을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공정하고 깨끗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서 이들을 건설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더 이상 우연으로 할당되지 않습니다. 우리의 계획들은 꼭 실현될 것입니다. 이는 필리핀인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는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임기를 시작했을 때, 필리핀 도로 7239킬로미터는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현재, 이중 1569킬로미터가 바베스 싱손(Babes Singson) 장관의 진두지휘 아래 완료되었습니다. 2012년까지 추가로 2257킬로미터가 완공될 것입니다. 현대 기술로 위험한 도로들을 알아보고 보수하고 있습니다. 매해 우리는 이 도전을 계속할 것이며, 따라서 임기를 마치기 전까지 필리핀의 도로망은 완벽히 복구될 것입니다.

우리는 도로보다 중요한 것을 손보았는데, 바로 DPWH의 시스템을 바로잡은 것입니다. 단지 입찰과 조달의 바른 절차를 따랐을 뿐인데, 2011년부터 올해 6월까지 총 106억 페소를 절약했습니다. 심지어 도급업자까지도 DPWH의 개혁에 긍정적인 효과를 느끼고 있습니다. “상위 40개 도급업자들이 모두 예약된 상태다.”라고 DPWH는 말했습니다. 우리의 사회기반시설의 발달이 다른 산업의 성장까지 가능하게 하도록 방해 받지 않고 지속될 것이라는 희망을 품습니다.

사회기반시설의 개선은 우리의 관광 산업의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2001년에 필리핀은 관광객 수 180만 명을 기록한 것을 상기시켜 보십시오. 2010년 임기를 시작했을 때, 단지 약 310만 명으로 관광객 수가 늘어났습니다. 주목하십시오. 이전 정부는 임기기간 동안 관광객 수를 단지 약 130만 명밖에 늘리지 못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반 년 만에 일구어낸 수치입니다. 우리 정부는 2012년 6월까지 210만 명의 관광객을 맞이하였습니다. 올해가 가기 전 성수기에는 그 이상일 것이므로, 2012년 한해 동안 460만 명의 관광객을 맞이할 것이라는 데 의심에 여지가 없습니다. 이는 전년 동월대비 150만 명의 관광객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컨대 전 정부 임기 9년 동안 이룬 공인된 기록과 비교해 볼 때, 2년 동안 관광객 수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내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자화자찬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사실만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몬 지메네즈(Mon Jimenez) 장관은 이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2470만 명의 관광객이 필리핀을 찾아오고, 태국에서 약 1700만 명이 온다면, 2016년까지 필리핀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매년 1000만 명이 된다는 믿기 힘든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필리핀 사람이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 강(Underground River)이 새로운 7대 자연 경관 중 하나가 된 것과 동일한 연대가 이루어진다면, 이런 소망이 이루어지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필리핀에서 더 많은 재미를”이라고 우리는 이미 전 세계에 선포했습니다. 몬 지메네즈 장관이 임기를 시작한 지 일 년이 되지 않았지만, 우리가 확정한 개혁의 열매를 이미 수확하였습니다. 관광업에 대해 말하자면, “몬 지메네즈 장관과 함께 하면 더 큰 재미가 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 발전에 관한 한, 농업 분야는 최우선 순위입니다. 알칼라(Alcala) 장관은 우리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 주기 위해 쉬지 않고 일하고 있다. 전에, DA의 관료들이 NFA의 채무 외에는 아무것도 생산하지 못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우리 선임자들이 인계 받은 NFA의 채무는 120억 페소였습니다. 그들은 사무실을 떠나면서 1770억 페소의 채무를 우리에게 넘겨 주었습니다.

그리 오래 되지 않은 과거에 우리는 130만 메트릭 톤의 쌀이 부족분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으며, 그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200만 메트릭 톤의 쌀을 수입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제한 없이 쌀을 주문하였지만, 우리가 필요했던 것보다 훨씬 더 초과하였기 때문에 수입 쌀은 창고에서 썩어 갔습니다.

임기 첫 해에 우리는 연간 쌀 부족분 130만 메트릭 톤을 단지 86만 톤으로 줄였습니다. 올해 이는 만약을 대비해 비축해 두는 안전 재고량을 포함해서, 50만 톤으로 더 내려갈 것입니다. 그리고 날씨가 도와준다면 내년부터는 쌀 수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알칼라 장관은 가능하게 하는 관개 프로그램과 검증된 종자 프로그램의 착실한 시행이 성공의 열쇠라고 말했습니다. 억울한 것은 이런 지식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이는 간단하게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자신의 일을 바르게 수행하기만 했다면, 지금 우리는 어디까지 와 있을까요?

코코넛 산업을 주목해 주십시오. 지금 농민들이 폐기물로 간주되던 코코넛 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 48만 3862리터를 수출한 것에서 시작해 2010년에는 180만 7538리터를, 2011년에는 경이롭게도 1675만 6498리터의 코코넛 물을 수출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아무도 주위를 기울이지 않았던 코코넛 껍질이, 수출에 대한 수요량이 매우 늘어나면서 부족 현상까지 겪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코코넛 섬유를 처리하는 기계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투자하고 개발하는 데 17억 5000만 페소를 배정했습니다.

제 어머니는 종합 토지 개혁 프로그램(the Comprehensive Agrarian Reform Program)을 물려주었습니다. 이는 내 임기 동안 결실을 볼 수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우리는 제도를 개선하여,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토지 개혁을 실현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정부는 우리 농부들이 땀 흘려 경작하고 기르는 그들 소유의 토지를 보장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를 방해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법을 따른다. 법은 말한다. 국가는 말한다. 그리고 나는 말한다. CARP가 적용되는 모든 토지는 널리 확대될 것이다.’

에너지 분야의 진전에 제가 빛은 비추게 해주십시오. 과거에 전선은 바랑가이 전역에 전력을 공급되게 하는 것으로 바랑가이 회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했습니다. 이는 필리핀 바랑가이 99.98퍼센트에 전력이 들어오게 한다는 주장의 구실이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조차 속임수였습니까?

우리는 1차 지역으로 선정된 1300개 시티오(sitio)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한 곳의 시티오에 100만 페소씩, 총 113억 페소의 예산을 배정하고 DOE와 NEA에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이 기관들은 시련을 잘 극복해 나갔습니다. 그들은 총 8억 1400만 페소의 예산으로 1520개 시티오에 불을 밝히고, 대신 2년 동안 그들은 선험자들에게서 많은 것을 배우고 취했습니다. 신뢰하는 레네 알멘드라즈(Rene Almendras) 장관이 절대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준비되어 있을 뿐 아니라, 여러분이 꾸준히 전진할 수 있게 오래갈 것입니다.

우리는 전국을 환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환해짐으로써 사회의 음지에서 발생하던 범죄들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필리핀인이 더 이상 무언가를 도둑 맞는 일이 없게 될 것입니다. 범죄 발생률은 전국적으로 꾸준히 줄어들 것입니다. 2009년 50만 건의 범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범죄 발생은 24만 6958건으로, 이 수치를 반으로 줄인 것입니다. 게다가 2010년 자동차 도난 사건 발생 건수는 2200건이었는데, 2011년에는 이 수치의 반인 966건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사실이 신문에 대대적으로 보도되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범죄를 종식시켰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도 범죄가 줄어들었다고 불평하는 일은 없을 거라는 것을 확신한다는 것입니다. 일 년이 채 안 되어, 감옥에 있다가 출옥한 라이몬드 도밍구에즈(Raymond Dominguez)를 마침내 감옥에 수감시키지 않았습니까? 그의 두 명의 형제들을 상대로 기소하였으며, 그들 또한 지금 감옥에 수감되어 있습니다. 지난 해 발생했던 마카티 버스 폭발 사건의 두 명의 용의자 중 한 명은 죽고, 다른 한 명은 감옥에 수감되어 있습니다. 그는 불법 마약 관련 혐의로 2011년에 PDEA가 체포한 1만 명 이상의 개개인들과 같은 운명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파퀴아오(Pacquiao)는 매일 싸우지 않으며, 우리는 범죄 율을 낮추는 데 그를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경찰력을 강화하는 이유입니다. 현 정부가 출범했을 때, 경찰의 45퍼센트가 총을 소지하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범죄자들을 쫓을 때, 마법에 의존했나 봅니다. 그러나 지금은 입찰을 완료하였으며, 우리 경찰에게 제공될 주문한 7만 4600정의 총기 상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임무를 더 잘 수행할 것이며, 국가와 사회와 경찰 자신을 잘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국방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혹자는 우리 공군(Air Force)을 공(공기, air)만 있고, 군(힘, force)은 없다고 농담합니다. 적절한 장비 부족으로 인해, 우리 군은 위험한 상황에 처해질 것 같은 순간에도 매우 취약합니다. 우리는 이 상황을 방치할 수 없습니다.

단지 일 년 7개월 후에 공군 현대화 계획(the AFP Modernization Program)에 280억 페소의 예산을 책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시행된 계획을 제쳐 두고, 이것은 곧 330억 페소에 맞먹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상정된 공군 현대화 법안(AFP modernization bill)이 국회에서 통과된다면, 다가오는 5년 동안 국방에 750억 페소를 배정할 수 있게 됩니다.

AFP의 방위 역량 향상 및 장비 유지 프로그램(the Defense Capability Upgrade and Sustainment of Equipment Program)을 위해 미국이 우리에게 위임한 3000만 달러 기금도 이제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곧 설립할 필리핀의 해안 경비 센터(the Coast Watch Center of the Philippines) 하에, 우리가 우리의 해안을 순찰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데 그들의 지원에 더해진 것이다.

지금, 우리 군은 마찬가지로 대포, 병력수송차량, 소형 구축함 같은 장비를 조사 중입니다. 곧, 우리의 두 번째 해밀턴 클래스 커터(Hamilton class cutter/해안 경비용 함대)인 BRP 라몬 알카라즈(the BRP Ramon Alcaraz)가 파트너 BRP 그레고리 델 필라(the BRP Gregorio del Pilar)와 닻을 내리게 될 것이다.

우리의 방어를 더 강화할 장비가 곧 도착할 것이므로, 지금이 우리 군이 격납고를 정리한 최적의 시기가 될 것입니다. 마침내 지난 36년 동안 우리의 하늘을 지켜온 C-130에 C-130이 두 개 더 추가되어 운행될 것입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우리가 이미 구입한, 4대의 전투용 헬리콥터인 21 개량 UH-1H, 라디오 및 기타 통신 장비, 소총, 박격포, 이동 진단 실험실, 스테이션 불렛 어셈블(the station bullet assembly)이 조달되기를 희망합니다. 다가오는 2013년에 10대의 공격용 헬리콥터, 2대의 해군 헬리콥터, 2대의 경비행기, 1대의 소형 구축함, 공군 방어 장비가 도착할 것입니다.

더 좋은 장비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우리의 경찰과 군인들을 도우려는 우리의 노력을 보여주려 노력합니다. AFP–PNP 주택 공급 계획(the AFP–PNP housing program) 하에 2만 2000개 집을 지어 그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시켰습니다.

우리가 공격자가 되기 원해서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전쟁 규모의 단계적 확대를 원해서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평화 유지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오랫동안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온 것에서 우리 자신을 지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는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매일 자신의 목숨을 건 군사들에 관한 것이며 자신의 가족이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오길 바라는 군인의 가정에 관한 것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의 혜택을 입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직접 설명하는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자료화면]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의 열정적인 군인들이 평화를 수호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1772명의 법 위반자들을 상대로 결국 승리를 쟁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일례가 악명 높은 테러리스트 닥터 아부(Doctor Abu)입니다. 그는 다시는 우리 국민의 마음을 공포를 심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국민들이 총격에서 지켜낸 곳에 평화와 안정이 회복된 것을 또한 축하합니다. 우리가 결속한 덕분에 365개 바랑가이가 적군에게서 해방되었고, 270개 건물과 학교가 보수를 완료하였으며, 74개 보건소가 지어졌습니다.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있는 동안, 오랫동안 좌절된 희망의 상징으로 있어왔던 장소에 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ARMM 개혁이 시작되기 이전에, 유령 학생이 유령 길을 걸어 유령 학교로 가서 유령 교사에게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 중 일부 환영들이 무지브 하타만(Mujiv Hataman) OIC 위원장에게 매료되었습니다. 4곳의 학교가 유령 학생들인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또한 교사들의 이름이 전문가 규제 위원회(the Professional Regulation Commission)의 목록에 올라 있지 않은 것은 물론 공무원들도 공무원 명단에 올라와 있지 않은 것을 밝혀냈습니다. 55개 유령 항목들이 급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남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관에 현금 선 지급을 종료시켰습니다. 지금 선거인명부에 올라 있던 유령의 영혼들은 영원한 안식을 얻게 되었습니다. 무지브 하타만 OIC 위원장이야말로 진정 공인된 퇴마사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입니다.

우리는 유령의 자리를 바실란(Basilan)의 바드자오스(Badjaos)에 진짜 집, 다리, 학습센터로 채웠습니다. 지역사회에 기반한 부화장, 그물, 해초를 양식할 재료 

김정훈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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