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O는 아키노 대통령의 임기 기간이 끝나 는 6월 전에 세관(BOC)으로부터 60 만 이상 의 자동차 번호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하였다. LTO의 회장인 로베르토 카브레라는 만약 차량 번호판들이 BOC로부터 자유로워만 진 다면 그것들이 아키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 기 전에 발행될 수 없는 이유가 존재하지 않 는 다고 전하였으며 감사 위원회(COA)의 차 량 번호판에 대한 불허 통보 또한 자연스럽게 해제될 것이라고 한다. "차량 번호판들이 세관으로부터 자유롭게 된다는 전제하에 불허 통보에 대한 이의를 제 기하여야 한다. 그래서 얼른 그것들을 되찾고 계획된 대로 나누어 줄 것이다."고 카브레라 는 전하였다. 60만 이상의 자동차 번호판이 현재 계약자 가 세금과 약속된 돈을 지불하지 못해서 BOC 에 압류당한 상태이다. 지난 월요일 세관 위원인 알베르토 리 나는 필리핀-네델란드 협력단(컨소시엄) 인 Knieriem BV Goes와 Power Plates Development Concept Inc.(JKG-PPI)에 게 만약 수입 회사가 관세와 세금을 내지 못하여 적하물이 위부화물로 규정된 순간 차량 번호판들을 경매로 팔 것이라고 경고 하였다. JKG-PPI는 2013년에 차량 번호판을 위해 LTO를 도와주기 위해서 38억 페소의 계약 을 진행하였다. 차량 번호판 프로젝트에 대 하여 COA가 불허 통보를 통보한 후 LTO는 번호판 발행을 멈추었다. COA는 차량 번호판 계약이 RA 9184 또는 정부 조달 개혁 법에 위반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LTO의 이전 회장인 알폰소 탄 쥬니어는 불허 통보를 해제하기 위해서 상소 하였지만 기각 당하였다. 탄은 그 후 COA의 국장실에 직접 상소를 하였지만 그 또한 기각을 당하였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COA의 의장과 2명의 위원들에 게 다시 한 번 청원서를 내었지만 작년 LTO 를 떠나기 전에 다시 기각 당하였다. 카브레라는 탄의 청원서를 기각한 COA의 결정의 재심을 위해서 이의를 제기하였다고 밝혔으며 LTO는 이 것에 대한 COA의 반응 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편집자들과 칼럼 작가들 그리고 The STAR지의 리포터들과 함께 최근에 진행된 원탁회의에서 교통부 장관 조셉 아바야는 LTO가 아키노 대통령의 임기 기간이 끝나기 전에 차량 번호판을 풀어 질 수 있도록 조치 를 취할 것이라고 약속하였다. 아바야는 LTO는 현재 COA의 불허 통보에 대하여 모든 합법적 해결방안을 동원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