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판매되는 수입 과일•와인•맥주, 스 타벅스 커피 등의 가격이 다른 나라들과 비교 해 세계 1,2위를 기록할 만큼 크게 비싼 것으 로 나타났다. 20일 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작년 6•10월 두 차례에 걸쳐 13개국 주요 도시 현지 백화점•마트•슈퍼마켓에서 주요 수입식 품과 농축산물 등 35개 품목의 판매가를 조사 한 결과, 한국의 수입 청포도•와인, 자국산 삼 겹살 가격 수준이 가장 높았다. 수입 청포도는 미국산 탐슨 시들리스 800g, 와인은 칠레산 몬테스알파 까르네쇼비뇽 2011 년산, 삼겹살은 냉장육 1㎏을 기준으로 비교됐 고, 환율은 지난해 6~12월평균값이 적용됐다. 한국에서 미국산 청포도는 7천9원으로 미 국 현지 가격(4천69원)의 거의 두 배였고, 와인 은 3만8천875원으로 5번째로 비싼 네덜란드(2 만2천681원)와 비교해도 71%나비쌌다. 중국(1만4천679원)의 약 두 배인 국산 삼겹 살 가격(2만7천930원)도 13개국 중 1위였다. 스타벅스 커피(아메리카노 톨 사이즈), 자 국산 소고기 등심(스테이크용 냉장육 1㎏), 수 입 등심(스테이크용 냉장육 1㎏), 필리핀산 바 나나(한 다발), 미국산 오렌지(1개), 미국산 자 몽(1개), 코카콜라(1.5ℓ), 펩시콜라(1.5ℓ), 맥주 하이네켄(330㎖), 밀러(355㎖) 등의 경우 한 국내 판매가격이 13개 나라 가운데 두 번째 로 비쌌다. 특히 수입 맥주 하이네켄의 한국 판매가(2 천16원)는 네덜란드 현지가격(729원)의 약 2.9배, 미국 브랜드 밀러 맥주의 한국 판매가 (2천203원)도 미국 현지가(960원)의 약 2.3배 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 한 잔의 국내 가 격은 4천100원으로 일본(4위•3천475원)보다 18%, 미국(12위•2천821원)보다 45% 높은 수 준이었다. 코카콜라(2천491원)와 펩시콜라 (2천102원)도 미국(코카 1천832원•펩시 1천 879원)과 비교해 각각 36%, 12% 비쌌다.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13개국 주요 도 시에서 농축산물(수입 과일 포함), 식품, 수입 맥주 가격 등을 조사해 국제 물가를 비교한 결과, 한국이 35개 제품 중 31개 제품에서 가 격 상위 5위 안에 들었다”며 “전반적으로 한 국의 농축산물, 식품 등의 가격이 13개국 중 비싼 편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입 맥주와 과일에 대해 “FTA(자유 무역협정) 등에 따른 수입 관세 하락에도 실제 수입 맥주 판매가는 낮아지지 않고 할인행사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 인하해주는 것처럼 마 케팅을 하고 있다”며 “관세 인하 혜택이 수입 맥주나 과일을 구매하는 최종 소비자에게 돌 아가도록 유통구조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