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회장이 비행 중 안면 마스크 사용을 중단 할 것을 촉구했지만 현지 항공사 업계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엇갈 린 의견을 갖고 있다. IATA 사무총장 윌리 월시는 코로 나19가 풍토병이 됨에 따라 전 세 계 많은 정부가 COVID-19 관련 여행 제한 및 요건을 완화하거나 제거하기 위해 지난 몇 주 동안 극 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월시는 손상된 글로벌 공급망을 신속하게 복구하고 사람들이 삶을 재개할 수 있도록 이 프로세스를 계속하고 가속화하는 것이 중요하 다고 덧붙였다. “정상으로의 복귀를 독려하는 한 단계는 비행기 여행에 대한 마스 크 의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쇼 핑몰, 극장, 사무실에서 더 이상 마 스크가 필요하지 않을 때 비행기 에서 계속 마스크를 요구하는 것 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항공기는 고도로 정교한 병 원 품질의 여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마스크 의무가 이미 제거 된 대부분의 다른 실내 환경보다 훨씬 더 높은 공기 흐름과 공기 교 환율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현지 항공사 관계자 는 STAR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항공 업계에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필리핀에서는 "아직 현재로서는 그렇게 필요한 것은 아 니다."라고 말했다. 항공사 관계자는 아직 바이러스와 의 싸움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안면 마스크가 여전히 보호막을 제공하고 항공기 내부에서 마스크 를 사용하는 것이 그다지 불편하 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항공사 관계자는 “여객기 탑승 시 마스크 착용 규정이 폐지 되기까지는 아직 현지 항공사들 사이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이는 보건당국과 정부 의 팬데믹 태스크포스에 따라 결 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필리핀 항공 협회(ACAP)의 로베르토 림 이사는 " 윌리 월시는 추세, 변화를 확인하고 있지만 모 든 사람이 같은 상태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림이 말했다. “홍콩은 여전히 도착하는 국제선 승객에게 2주간의 검역을 실시합 니다. 일본과 한국은 사실상 여가 여행에 문을 닫았다.”고 덧붙였다. 림에 따르면 현재 필리핀 항공 협 회에 더 중요한 것은 국내 운송의 지속적인 개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