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처리위원회 김기영 위원장
필리핀 한인총연합회(회장 윤만영)는 최근 고충처리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다. 이 위원회는 팬데믹 이후 중단된 분쟁 처리 기능을 재정비하고, 한인 동포 사회의 다양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조직되었다. 한인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들에 대해 동포들의 고충을 덜어주고, 공신력 있는 한인회 차원에서 분쟁을 중재하며, 타지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를 덜어내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한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발하게 활동할 계획이다.
이에 재필리핀한인언론인협회(회장 양한준)는 새로 정비된 고충처리위원회의 김기영 초대 위원장을 만나보았다. 김기영 위원장은 중부루손 한인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아시아 한인총연합회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는 필리핀 한인 동포사회에 잘 알려진 인물이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의 계획과 활동 방안에 대해 들어보았다.
질문1) 고충처리 위원장직을 맡은 소감
답변) 필리핀한인총연합회 윤만영 회장님과 교민사회 현안을 논의하던 중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쉽지 않아 한인회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한인회는 순수 봉사 단체로서 교민 안전과 위상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으며, 모든 구성원은 자원봉사자들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민들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고충처리위원회는 이러한 문제들을 중재하고, 신속하게 대처하여 교민사회의 고충을 덜어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질문 2) 최근 크게 이슈가 된 두윈 카지노&환전소에 관련한 의견
답변) 이번 두윈관련 문제는 피해자들이 카지노 업계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24시간 자금 인출의 편리함과 쉬운 어카운트 개설절차로 인해 여행사, 식당, 무역업자 등 다양한 한인 동포들이 피해자로 연루되었습니다. 필리핀 한인 교민을 대표하여 이번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현재 450명 가량의 두윈 어카운트에 예치된 교민들의 재산을 파악하고 보호하는 노력을 함과 동시에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제2, 제3의 유사한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홍보활동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질문 3) 사태 파악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두윈과 직접 접촉이 있었나?
답변) 파산설과 도피설 등 교민사회에 퍼진 불안과 우려의 진위 확인을 위해 두윈 측에 면담을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두윈의 리차드 진 회장과 두 차례 직접 만남을 가졌으며, 각종 루머의 진위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질문 4) 교민 피해에 대한 논의된 처리 방안은 무엇인가?
답변) 두윈의 리차드 진 회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이 사죄하며, 두윈의 모든 자산과 부동산을 처분하여 피해 교민들의 재산을 보호하겠다는 확고한 의지와 처리를 약속했습니다.
질문 5) 이런 일이 종종 일어나는데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답변) 이전의 썬시티 사건과 여러 번 문제가 있었던 정켓의 예치금이 보장되지 않은 사례에도 불구하고, 교민들은 계좌 개설 및 이체 등 불편한 은행 절차를 피하고자 대형 카지노 정켓에 어카운트를 개설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리고 필리핀 정부의 불법 자금 방지 지침과 관계 기관의 모니터링 요청으로 인해 외국인의 은행 계좌 개설 및 자금이동도 다양한 서류가 필요하고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언어 장벽과 복잡한 절차를 피하고자 서류 없이 어카운트 개설이 가능한 카지노 정켓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질문 6)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방안 및 활동 방향은?
답변) 우선 두윈이 최단기간 내에 교민들의 예치 자산을 100% 보장하도록 독려하겠습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고충처리위원회뿐만 아니라 대사관 및 필리핀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한인 동포들이 은행 업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번역 서비스 제공 및 코리안데스크 설치 등의 방안을 모색하여 은행의 문턱을 낮추고 이용을 권장 할 예정입니다. 또한, 예치금 보장이 되지 않고 해외 도박 및 불법 자금 유통에 연루될 수 있는 카지노 이용을 지양하도록 홍보와 캠페인도 펼칠 계획입니다.
질문 7) 마지막으로 교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답변) 이런 일들이 반복될 때마다 교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두번 다시 이런 피해가 교민에게 일어나면 안됩니다. 고충처리위원회의 주요 역할은 피해자들의 의견을 듣고, 문제 있는 업체나 당사자들에게 이를 전달하여 중재하는 것입니다. 교민들의 편에 서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교민 사회의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예방 조치를 마련하여, 함께하는 동포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고충처리위원회의 출범을 통해 동포 사회의 다양한 고충과 분쟁을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필리핀 한인 동포 사회는 공신력 있는 교민대표인 한인총연합회의 중재로 먼 타국에서도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재필리핀한인언론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