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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명의 UP 경제학 교수들, 마할리카 투자 기금 비난

등록일 2023년06월10일 23시0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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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상원의장 빈센트 소토 3세와 프랭글린 드릴론은 마할리카 국부펀드를 비핀하고 있다. 사진 ABS-CBN

 

 

필리핀 경제대학(UPSE)의 24명의 교수들은 마할리카 투자 기금(MIF)을 만드는 법안이 필리핀 경제와 공공 부문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며 마르코스 대통령에게 최종 승인을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에르네스토 페르니아 전 사회경제기획부 장관을 포함한 21명의 경제학 교수들은 20일 발표한 25페이지 분량의 논문에서 국부펀드 조성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들은 "우리가 보기에 MIF는 지지자들의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경제와 금융의 기본 원칙을 위반하고 경제와 공공 부문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교수들은 그들의 주장을 6개의 주요 이슈로 요약했다.
첫째, 그들은 MIF의 명확한 초점이 부족하여 지지자들과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혼란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펠리페 마데라 방코 센트롱 필리피나스(BSP) 총재가 지난 5월 29일 상원 청문회에서 "MIF는 더 이상 국부펀드가 아니다. 그것은 국가 발전, 투자 기금에 더 가깝다."라고 말한 발언을 인용했다. 
두 번째 문제는 MIF의 혼란스러운 목표 때문에 상업적, 경제적 수익을 얻는 것이라는 "이중 수익 목표"의 몇 가지 의미를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MIF가 필리핀 개발 계획이나 중기 재정 틀과 일치하지 않으며, 그 지지자들은 아직 그것이 "테이블에 가져올" 것을 증명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MIF가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재정적, 경제적 수익의 성격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MIF 법안에서 삭제되지 않았다. 이 점은 재정적, 경제적 수익을 목표로 하는 것이 단순히 재정적 수익을 목표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재정적, 개발적 목표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그들은 MIF가 정부의 예산 절차를 침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셋째, 교수들은 MIF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 "이미 경색된 우리의 공공 재정에 큰 위험을 초래하고 도덕적 해이에 취약하다."고 말했다."
교수들은 "잉여금의 부족은 필연적으로 MIF가 정부의 다른 기관과 기업으로부터 돈을 훔치도록 강요하여, 예를 들어 국영 은행과 심지어 BSP에 위험을 초래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LBP(필리핀 랜드뱅크), DBP(필리핀 개발은행)와 같은 국영은행에서 자본을 빼내는 것은 이들 기관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BSP의 자본화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법안의 승인된 버전에 따르면, MIF의 종자 자본의 원천 중에는 국가 정부, 두 국영 은행 및 기타 정부 소유 및 통제 법인이 있다.
UP 경제학 교수들에 따르면, MIF로 국유 자산을 이전하는 것은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가 그러한 위험의 부담을 부담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더 많은 위험을 기꺼이 감수할 수 있는" 개념으로 정의되는 "도덕적 해이" 위험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MIF의 관리자들이 부실하거나 지나치게 위험한 투자 결정으로 인해 큰 손실이 발생할 경우 불이익을 줄 수 있는 안전장치가 없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현행대로 이 법안은 MIF가 기대 수익률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부실한 펀드 운용과 일반적인 시장 침체를 구분하는 매개변수를 명시하지 않는다"고 논문은 주장했다.
"다시 말해서, MIF의 나쁜 해가 MIF를 관리하는 사람들의 실수 때문인지 아니면 단지 국내 또는 세계 경제가 전반적으로 부진하기 때문인지를 어떻게 판단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교수들이 제기한 네 번째 문제는 MIF를 관리할 마할리카투자공사(MIC)의 지배구조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었다.
그들은 "독립적인" 이사들을 포함한 이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대통령 임명자라는 점에 주목했고, 이는 그들이 운영에서 정치화의 길을 열 수 있다고 말했다.
다섯째, 교수들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역풍과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MIF가 개발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투자를 '밀집'하고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그들은 "현재 국내와 세계적으로 높은 (그리고 상승하는) 금리 환경은 MIF의 혼잡을 방해하고 실행 가능성을 잠식할 수 있는 특히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MIF가 더 높은 이자 비용으로 채권을 발행하고 정부가 MIF를 암묵적으로 구제하기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MIF 발행 채권을 보유하기로 선택한 은행과 비은행 기관의 재정적 생존성을 위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결함 없는 제안"이라고 묘사한 것에 대한 선입견이 군인과 제복을 입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퇴직 및 연금 제도의 개혁과 같은 더 중요하고 시급한 국가 의제에서 관심을 돌렸다는 것에 주목했다.
"국회의원들과 경제팀은 재경부에 그들의 에너지를 쏟아 붓기로 선택함으로써 국가의 재정 부담을 줄이지 않고 가중시키고 있을 뿐이다."라고 논문은 명시했다.
논문은 "게다가, MIF는 국가 정부로부터 500억 페소를 약속함으로써, 공공 재정에서 귀중한 자금을 빼앗습니다. 조건부 현금 이전, 영양 프로그램, 보편적인 건강 보험 또는 적극적인 교통 프로젝트와 같이, 더 확실하거나 더 가시적인 수익을 가진 무수한 개발 프로젝트에 대신 사용될 수 있는 자금입니다."라고 덧붙였다.

교수들은 마르코스가 MIF를 설립하기 위한 "명확하고 확실한 근거"를 대중 앞에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그들은 또한 마르코스 경제팀의 일원인 전현직 동료들에게 이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재고하고 그에 따라 대통령에게 조언할 것을 요구했다.
교수들은 또 국회의원들에게 미래창조과학부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대통령이 법안 통과의 시급성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한 주장에 설득된 방법과 이유를 설명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페르니아 외에도, 토론 논문에는 UPSE 교수진인 조이 아브레니차, 루제타 아도르나, 파트리샤 코세텡, 에마뉘엘 데 디오스, 마리안 데 로스앤젤레스, 노엘 델 카스티요, 벤저민 엔드리가, 라르니 에스트레사, 요나 에스토디요, 마리아 소코로 고코바우티스타가 서명했다.
다른 서명자들은 알리 크래프트, 앨리스 리, 에이드리언 멘도사, 얀 카를로 푸농바얀, 레나토 레지던스 주니어, 앤서니 사바릴로, 오르빌 호세 솔론, 제라드 수아네스, 엘리자베스 탄, 마리엘 얀스 나인 야마시타를 포함했다.
교수들은 그 논문이 그들의 자율적인 개인적인 역량으로 작성되었으며, 반드시 UPSE와 대학 전체의 공식적인 견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했다.

COA 플래그 GSIS 미회수 470억 페소
한편, 감사위원회(COA)는 회원과 민간 기업으로부터 각각 455억 8300만 페소와 21억 1,400만 페소에 달하는 연체 대출이 누적되는 결과를 초래한 "비효율적인" 감시 및 징수 시스템에 대해 정부 서비스 보험 시스템을 지적했다.
COA는 GSIS에 대한 2022년 연례 감사 보고서에서 전국 GSIS 회원들의 총 대출 잔액 3,666억3,700만 페소 중 455억8,300만 페소가 이미 '지불 및 요구불' 상태였지만 2022년 12월 31일 현재 미수금 상태로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COA는 이것이 "현역 회원에 대한 급여 공제 또는 은퇴자 또는 연금 수급자에 대한 연금 공제"와 같은 많은 방법을 통해 대출금을 회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마닐라서울편집부

양한준 발행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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