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스타에 따르면, 필리핀 에너 지부는 7일 화요일 국내 석유회사 들이 석유제품 가격을 대폭 인상 했다고 발표한 후에도 올해 휘발유 와 경유 가격이 리터당 100페소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제랄도 에르귀자 에너지부 차관은 화요일 라깅 하다 브리핑에서 "극 단적인 요인은 없습니다. 현재 상 황에서 리터당 100페소에 달할 것 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전망했 다. 업계 통계에 따르면, 2022년 6월 현재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82페 소, 경유 가격은 리터당 85페소에 도달했다. 연초부터 석유제품 가격 상승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상황이 일부 악화됐다. 에르귀자 차관은 에너지부가 소비자에게 할 인 혜택을 줄 것을 석유업계에 요 청했고 정부는 운송 및 농어업 분 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표적 구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연료 보조 금을 지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이런 조치로 부자들도 혜택 을 볼 것"이라며 연료소비세 면제 가 갈 길이 아니라는 정부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지난주 루퍼스 로드리게스(카가얀 데 오로) 하원의원은 오는 7월 25 일부터 시작되는 차기 의회에서 가 스·경유·조리용품 및 기타 유료제 품에 대한 소비세 징수를 유예하 는 안을 재신청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소비세 해제가 휘발유 가격을 리터당 6페소까지 인하해 사람들 의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어민단체인 파말라카야는 유 가를 낮추고 연료에 대한 세금을 유예하는 것 외에도 차기 행정부가 가격 통제를 철폐한 1998년의 석 유 규제 완화법을 폐지하기를 원하 고 있다. 정부가 유류 가격 인상에 보조금 을 지급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통제가 폐지되었다. 규제 완화 이후, 정부는 가격을 관 리하기 위해 경쟁에 의존해 왔다. 파말라카야는 7 일 성명에서 규제 완화를 통해 민간 기업들이 "초이 익을 위해 지역 유류 가격을 조작 하고 인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에너지부는 석유제품의 실제 와 전가된 요금을 반영하기 위해 석유제품의 원가를 분리하는 등 세계 유가가 급등할 때 개입할 권 한을 가질 수 있도록 석유규제완 화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필리핀 정유사들은 7일 화요일, 휘 발유 L당 2.7페소, 경유 L당 6.55 페소, 등유 L당 5.45P의 가격 인상 을 발표했다. 올해 초부터 6월 7일 현재까지 휘 발유 가격은 리터당 26.55페소, 경 유는 리터당 36.85페소, 등유는 리 터당 33.10페소가 인상되었다. 필리핀은 세계 석유 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의 발 전에 의해 촉발된 가격 조정에 영 향을 받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