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항공의 회장이자 COO인 제이미 J. 바우티스타(Jaime J. Bautista)는 Manila Bulletin에게 극지방을 중심으로 마닐라에서 뉴욕 직항으로 변경하면서 캐나다 벤쿠버를 경유하는 약 18시간에서 20시간의 비행시간 을 비약적으로 줄일 것이라고 전하였다.
북극을 경로로 삼게 되면서 300마일이 넘 는거리를줄일수있을것이다.이경로는러 시아가 1994년에 항공 자유화를 도입하면서 미국항공사에의해개척되면서상용비행이 처음으로 2001년에 사용하였다.
"산타의 지름길"이라고 불리는 이 경로는 비 행기표가격을낮출수있을뿐만아니라새 로운목적지의가능성을넓힐수있으며,공 해물질배출또한줄일수있다.적어진연료 의사용은대기의더낮은이산화탄소를배 출한다는 뜻이다. 탑승객들 또한 경로가 더욱 더 단축이 되므로 이익을 볼 수가 있다.
하지만 현재 아시아권 도시와 북미 도시를 북극경로를감당할수있는항공사는대한 항공, Continental, Northwest 그리고 싱가 폴 항공이 있다.
그 이유는 극지방에 가까워 지면서 연료를 지속적으로 냉각되는 것이나 자기 교란으로부 터지키는것에대한기술적문제때문이며다 른 이유로는 항공사들이 이 경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나다와 러시아의 허가를 받을 필 요가 있다.
이것을 극복 하기 위해서, 미 연방 항공국에 서는 극지방 비행 때 입을 수 있는 방한복과
특수한통신법,북극전향공항의표시와비 상상태가있을경우에필요한계획과함께관 리시설과연료냉각방지시설이요구된다 고 전하였다. 하지만 필리핀 항공은 현재 경유 없이 직항으로 마닐라에서 뉴욕까지 운행을 할 수 있게끔 계획을 짜고 있으며 북극 경로를 이용하기 위해서 승인 절차를 밟고 있다.
필리핀 항공은 필리핀, 러시아, 캐나다, 미국 규제 기관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으며, 추가적으로 필리핀의 항공국(CAAP) 또한몇가지의요구사항을충족해야한다.
"우리는 확실한 날짜를 줄 수는 없지만 내 년 10월 초 정도에 가능할 것이다."고 필리핀 항공 회장은 전하였다. 필리핀 항공사가 허가 를받았을때,캐나다토론토까지의직항운 행또한가능수도있을것이며현재캐나다 운행은 벤쿠버를 경유해서 가야 한다.
아직 필리핀 항공사는 뉴욕까지의 직행 이 외에 새로운 경로를 제공해줄 계획은 없지만 앞으로 LA나 샌프란시스코와 호노루루 또한 추가할 것이라고 한다.
"시장은 현재 더욱 더 커지고 있지만 그 수 요에 맞게끔 공급을 해줘야 한다."고 바우티스 타는 전하였다.
이미 필리핀 항공사는 마닐라에서 뉴욕으 로가는항공으로가는비행에탑승객의수 가늘고있으며현재254개의좌석을가진 A340에서 370개의 좌석과 연료 효율이 높은 B777항공을 바꾸어 운영하고 있다.
마닐라서울 편집부 [10/12 인콰이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