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WAY RAMP RFID가 장착 된 Northbound Class 1 차량은 이제 고가 중앙에 있는 Skyway의 경사로에 연결하 는 임시 철교 경사로를 사용할 수 있다. 산미겔은 정부가 스카이웨이 확장 프 로젝트 지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혼 잡에 대해 회사에 부과된 처벌을 재고하 면서, 12월 1일 메트로마닐라 유료도로 네트워크에서 “정상” 교통량을 회복했다 고 밝혔다. 산미겔 라몬 앙 회장은 약속한 대로, 문티루파 시에서 알라방 고가도로 직후 Skyway 유료도로의 북쪽 차선을 재 개 통했다고 전했다. 또한, SMC Tollways는 알라 방-자포 테로드 (Alabang-Zapote Road)에서 마 카티 시로 가는 차량을 위한 고가도로와 스카이웨이의 고층 콘크리트 경사로를 연 결하는 북쪽 방향의 2 차선 강철 경사로 를 개설했다. 4km 길이의 프로젝트는 Barangay Cupang에서 Barangay Putatan까 지 Skyway를 확장하여 교통량을 더 욱 용이하게 하며, 이는 South Luzon Expressway (SLEx)의 양쪽 교통 소통 을 원활하게 할 예정이다. 2020 년 12 월에 완공 될 예정인 Skyway 확장은 북쪽으로 시간당 4,500 대의 차량과 남쪽으로 시간당 3,000 대 의 차량을 추가로 수용 가능하다. 한편, 라구나 지방 공무원은 SLEx에 대한 통행료 삭감을 요구했다. 지난 주, 지방 의회는 통행료 징수를 줄이거나 중 단하도록 SMC Tollways에 촉구하는 결 의안을 승인했다. 하지만, 라몬 앙 회장은 통행료 인하를 거부했다, 통행료 인하는 대기업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주 장했다. 지난 6월 TRB자료에 따르면 매일 최소 370,000대의 차량이 SLEx를 사용하고 매일 약 196,000 대의 차량이 Skyway를 이용하고 있다. [마닐라서울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