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 나간 국민이 다쳤을 때 긴급의 료 상담을 해주는 119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하는데도 정부의 예산 지원이 전무 한 열악한 현실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 이 나온다. 26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시작한 '재외국민 응급의료상담서비스'의 운영 예산은 '제로(0원)'이다. 이 서비스는 해외여행객·원양어선 선 원 등 재외국민이 해외에서 부상 등을 당 했을 때 전화나 이메일, 인터넷으로 긴급 의료상담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간 해외에서 질병이 발생하거나 다친 경우 응급처치 방법이나 현지 진료 안내, 국내 이송 절차 등을 문의할 곳이 마땅치 않았다. 외교부 소속 재외공관을 통해 도 움 받을 수 있지만 하루 평균 50여건 발 생하는 우리 국민의 해외 사건·사고에 대 응하기에도 버거운터라 재외국민이 체감 할 만한 신속·전문적 응급의료를 제공하 지 못해왔다. 서비스 국가는 일본을 시작으로 현재 중국, 네팔, 싱가포르, 뉴질랜드, 인도, 필 리핀 등 36개국으로 늘어났다. 오는 8월 부터는 미국과 유럽 전역으로 확대된다. 서비스 시작 이래 약 10개월 만에 의료 상담 건수는 1483건에 달했다. 하루 5건 꼴로 상담이 이뤄지는 셈이다. 의료상담은 소방청 중앙119구급상황 관리센터 내 24시간 근무하는 응급의학 전문의가 담당한다. 하지만 응급의학전문 의는 4명 뿐이다. 상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365일 24 시간 상주해 있어야 해 한 달에 많게는 9 번의 밤샘과 주말 근무를 한다. 과중한 업무 강도에 비해 재직 중 급여는 병원 근무때의 절반에도 못 미칠 정도로 형편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게다가 지난해 정부혁신 우수사례 대 상으로 선정됐지만 서비스 운영 예산은 전혀 없다. 연간 재외국민 3000만명 시대를 맞아 해외의 응급의료 수요가 갈수록 느는 점 을 감안할 때 예산과 인력 등 인프라 강 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응급의료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 결되는 대표적인 사회안전망이다. 민간에 서는 적정 공급을 기대하기 어려운 '시장 실패' 영역인 만큼 정부의 정책적 개입 필 요성이 큰 분야로 꼽힌다. 소방청 관계자는 "국민 안전을 사수한 다는 자긍심과 자부심만으로 버티기엔 한계가 있다"며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플랫폼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예산과 인 력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