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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교육이야기--- 필리핀 속의 중국인 학교

등록일 2007년07월23일 16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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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일자: 2007-07-23
 

사람이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얻기 위함이요, 또한 그 가치를 누리기 위함이다. 자신들의 생각과 가치를 계속해서 이어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필리핀의 중국 화교들이 오랜 이민역사 속에서 필리핀 각 사회 계층에 영향력을 줄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중국문화를 계승하고 중국사상을 본 받아 자신들의 문화를 잊지 않고 계승되기를 소망했던 이러한 마음들이 모여 중국인들의 조직공동체의 숙원사업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중국인들의 교육은 이민사회를 시작으로 중국인학교를 세워 재능과 중국문화를 계승하는 이민자들의 후학들을 인재로 양성하게 됐다.

 현재 필리핀에 있는 중국인 학교는 약 170개 학교가 있으며 약 10만명 정도의 학생들이 정식적으로 필리핀 문교부에 등록되어 있는 중국인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다. 중국인 학교들은 사립학교로써 정부로부터 경제적 보조를 받지 못한 관계로 대부분 경제인, 개인 독지가로부터 받은 후원금으로 운영되어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국본토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 중국인 학교에 등록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인 뿐만 아니라 현지 필리핀인, 외국인 학생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필리핀에서 중국어는 제2의 외국어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1899년 최초로 중국인 학교가 설립됐으며 1950년대 이르면서부터 중국인 학교가 더욱 활발하게 운영되어왔다. 필리핀에서 중국인학교를 세워 운영했던 설립자들의 공통된 생각들은 바로 중국문화의 가치를 계승하여 필리핀 국민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현재 화교사회의 관심과 투자로 인해 중국인 학교에서 공부했었던 지금의 많은 중국인 후학들이 필리핀사회의 인재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는 것을 볼 때 이미 필리핀사회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인물로서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필리핀 중국인 학교의 교육이념들은 시대적 변화 속에서 여전히 발전을 도모하며 성장하고 있다. 각 학교들은 중국 고유의 전통미덕의 사상을 교육과 접목시켜 학생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교육적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도덕은 민족의 가장 중요한 가치관이요 또한 문화 속의 영혼이다. 중국인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것은 중국어와 그 문화 속에 함축된 충, 효, 신, 의, 예, 겸 등의 사상을 가르치며 학교 교훈 또한 이러한 중국 전통사상을 학교 교훈의 덕목으로 삼아 인재 양성을 하게 됐다.

 또한 민족의 뿌리를 계승하는 민족자각 사상을 중국인 각 학교 운영을 통해 특히 정규 과목을 통하여 제2의 제3의 중국인들의 후예를 배양시키고 있다. 이국땅인 필리핀 국민으로써 살아가고 있지만 자신의 뿌리와 민족의 문화를 잊지 않고 계속해서 계승되기를 원하는 화교사회의 공동체 목적의식이 화교교육을 이어가는 실질적 정신으로 교육의 중심에 살아있다.

교육을 통해 진정한 중국인이 되기, 내×외부적으로 중국인을 만들어내는 중국인으로써 귀속감 그리고 중국문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들이 중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일선 교사와 교재 및 문화활동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실행 되어지고 있다.

문화는 그 나라 민족의 생명이다. 교육은 문화를 계승하는 가장 좋은 도구이다. 현재 필리핀에서 살고 있는 많은 중국인들은 이미 필리핀 국적을 취득하고 있는 필리핀 국민들이지만 그들은 중국의 피를 이어받았으며 살아있는 중국문화를 이어가고 있는 중국인들이다. 필리핀에서 살고 있는 중국인들은 이미 한 국가와 민족의 문화에서 깊은 자신들의 고유문화를 계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타 문화와의 유대관계를 통하여 자신의 문화적 영향력을 이어가고 있다.

 

 -심기한 니하오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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