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 철도 프로젝트 조감도 (사진 비지니스미러)
필리핀 정부는 남부통근철도 프로젝트의 건설에 부분적으로 자금을 대기 위해 43억 달러 (2,275억 페소)에 달하는 아시아 개발 은행으로부터 새로운 자금을 확보했다.
메트로 마닐라에서 수도 남쪽의 칼람바시를 연결하는 55킬로미터에 가까운 현대교외 철도노선의 건설과 관련된 이 프로젝트에 대한 ADB의 투자는 지금까지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에서 이 다자간 대출 기관의 가장 큰 인프라 금융이다.
이 프로젝트는 건설 기간 동안 35,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운영 기간 동안 3,200개 이상의 영구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남북 통근 철도 네트워크의 일부이다.
ADB는 남부통근철도 프로젝트가 다중 간 자금 조달 시설에서 자금을 조달할 것이며, 첫 번째 트랑슈가 올해부터 이용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차 자금조달은 ADB의 탄력적 대출상품에 따라 결정되는 연 이율로 17억 5천만 달러의 정기 대출로 구성된다. 대출은 9년의 유예기간을 포함하여 28년 후에 지급된다.
트랑슈: 채권의 발행이나 차입금의 인출과 같은 큰 규모의 보증 활동에서, 분할하여 채권을 발행하는 것. 또는 그러한 채권. 채권을 모집하는 조건이 다른, 두 종류 이상의 채권을 동시에 발행할 경우 각각의 채권 발행을 이르는데 국제 통화 기금으로부터의 차입도 이러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각주
2차 트랑슈와 3차 트랑슈는 각각 2024년과 2026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아흐메드 사이드 부회장은 9일 목요일, 성명을 통해 "남부 통근철도 프로젝트는 통근자들에게 저렴하고, 안전하고, 믿을 수 있고, 빠른 대중 교통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ADB는 남부 통근 철도의 철도, 역, 교량, 터널, 창고 건물을 위한 토목 사업에 자금을 댈 것이다. 일본국제협력기구는 철도차량 및 철도시스템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마닐라서울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