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중국·인도시장 판매량이 전 세계의 3분의 1 차지
세계 자동차시장을 중국과 인도 등 신흥 국이 주도하는 시대가 왔다. 중국은 지난해 9년째 1위 자리를 유지했고, 인도는 독일을 제치고 세계 4위 시장으로 부상한 데 이어 2020년에는 일본도 제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은 판매 증가뿐 아 니라 전기차(EV)나 자율주행차 부문 기술 혁신도 앞서가며 자동차시장을 주도한다고 니혼게이자이·마이니치 신문이 12일 보도 했다. 인도자동차공업회(SIAM)에 따르면 2017 년 신차판매량은 전년보다 10% 늘어난 401 만대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인도의 자동차시장은 10년간 2배 성장했 다. 이런 성장은 인도 인구가 13억4천만 명 으로 세계 2위이며 젊은층 비율이 높은데 다 경제성장으로 소득이 늘어난 영향을 받 았다. 조사연구기관 IHS 마킷은 인도 시장 이 향후 연간 10% 가까운 성장을 지속해 2020년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한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인도의 2016년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1천700달러로 2007년 (1천20달러)보다 70% 늘었다. 중국에서 자 동차 수요가 폭증한 것은 1인당 GDP가 3천 달러를 넘고서다. 인도는 3천 달러에 미치지 않지만 농촌을 중심으로 처음으로 차를 사는 층이 전체의 30%를 차지하는 상황이다. 인도 자동차시장의 80%를 차지하는 승용 차에서는 최대기업 마루티 스즈키가 전년 대비 15% 늘어난 160만대 이상을 팔았다. 점유율은 49.6%로 전년보다 2.6%포인트 높아졌다. 인도는 2014년 모디 총리 정권 출범 이 래 2016년도(2016년 4월∼2017년 3월)까 지 실질 GDP 7%대의 고성장이 계속됐다. 2017년도는 새로운 세제 도입 영향 등으로 5∼6%대의 성장률에 머물렀지만 2018년도 는 세제 도입 영향이 약해지며 다시 성장률이 높아질 것이라는 견해가 강하다. 물가상 승률도 최근에는 1∼4%대의 낮은 수준에 서 움직여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 다. 그런데 도로의 정비 속도가 느리고, 수도 인 뉴델리 등에서 만성화된 극심한 정체 문 제는 과제다. 따라서 앞으로 자동차시장 성장을 위해 서는 인프라가 정비돼야 한다. 한편 2017년 중국 신차판매는 전년 대 비 3.0% 늘어난 2천887만9천대였다. 소형 차에 대한 감세 축소에 따라 성장률은 6년 만에 가장 낮았다. 다만 EV를 중심으로 하 는 친환경 차가 77만7천대로 53.3% 늘었다. 대도시가 번호판 발급 제한을 강화, 번호판 취득이 쉬운 친환경 차 구매가 늘었다. IHS 마킷은 2017년의 세계전체의 자동 차 판매 대수를 9천451만대로 추정한다. 따 라서 중국과 인도 두 나라의 자동차 판매가 글로벌 판매에서 3분의 1을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