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즈오토닷컴 "판매증가율 2.7%" 추정…중국이 전체의 ¼ 차지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사상 처음으 로 9천만 대를 돌파한 것으로 보인다고 월 스트리 트 저널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동차 전문매체 워즈오토 닷컴은 잠정 집계를 바탕으로 지난해 전 세계에서 판매된 승용차와 트럭은 모두 9천만 대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했 다. 이 집계는 지난해 12월의 판매 실적이 완전히 반영된 것이 아니다. 워즈오토 닷컴은 지난해의 글로벌 판매증가율을 전년 대비 2.7%로 추정했다. 비교적 완만한 증가율에 속하지만 글로벌 인 구 증가율을 웃도는 수준이다. 지난해의 성장세 는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의 수요가 견인한 것이었 다. 전체 판매 실적에서 차지하는 중국의 비중은 10년 전 15%에 미달했지만 지난해에는 4분의 1까 지 늘어났다. 이밖에 서유럽의 수요가 지속적으 로 반등하고 있고 브라질과 러시아를 포함한 주요 신흥시장의 수요가 회복된 것도 글로벌 자동차시 장을 뒷받침했다. 반면 지난 수년간 호조를 보였 던 북미 자동차시장은 지난해에 들어서면서 주춤 거린 것으로 나타났다. 애널리스트들은 미국의 지 난해 판매 실적은 2016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 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과 서유럽의 자동차 시 장이 글로벌 금융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한 덕분 에 상용차를 제외한 글로벌 경차 판매 실적도 늘 어나는 추세다. 신흥시장의 소득 증가로 아시아에 서 신차의 최초 구매자, 중고차 구매자도 확대되 고 있다. 워즈오토 닷컴은 이런 추세에 힘입어 글로벌 자동차 판매 대수는 2009년 이후 연평균 4.1%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은행에 따 르면 이 기간의 전 세계 인구 증가율은 1.2%였다. 세계 각지에서 운행되는 자동차는 2009년 처음 으로 10억대를 넘어선 바 있다. 워즈오토 닷컴은 2009년 이후 지난해까지 운행 대수가 3분의 1 가 량 더 늘어났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 가 급증한 탓으로 배기가스를 감축하고 교통 체 증과 사고를 억제하려는 각국의 노력은 기대한 만 큼의 성과를 내지 못할 전망이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세계 각지에서 매년 125만 명 이 상이 교통사고로 숨지고 있다. 사망자의 90% 이 상은 자동차 안전장치의 보급이 미흡한 저소득국 과 중진국에서 발생한 것이었다. 미국처럼 차선유 지 보조 시스템과 자동 브레이크가 널리 보급된 시장에서도 교통사고는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 고 있다.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3만7천여 명이 도로 교통사고 로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