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사들이 기내 면세품 판매로 연간 3천300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나 타났다. 기내 면세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상품 은 고급 위스키였다. 1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호영(더 불어민주당) 의원이 8개 국적 항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항공사들이 기내 면세품 판매로 올린 수입은 총 3천328억 원으로 집계됐다.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항공 사는 대한항공으로 1천891억원을 기내 면세 품 판매로 벌었다. 아시아나항공이 1천108억 원으로 그 뒤를 이었다. 저비용항공사(LCC)들 도 진에어 108억원, 에어부산 90억원, 제주항 공 77억원, 이스타항공 27억원, 티웨이항공 24 억원, 에어서울 3억원 등의 수입을 올렸다. 최근 3년 동안 전체 기내 면세품 시장은 축 소되는 추세다. 2014년 3천466억원이던 전체 기내 면세품 시장 규모는 2015년 3천378억원 으로 2.5% 줄었고, 지난해 3천328억원으로 1.5% 감소했다. 다양한 할인 혜택과 사은품 등 행사를 하 는 공항 면세점이나 인터넷ㆍ모바일 면세점 이 용객이 늘어난 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기내 면세품 중 최고 인기상품은 고급 위스 키로 조사됐다. 대한항공의 기내 면세 판매실 적 1위 제품은 발렌타인 30년이었고, 조니워 커 블루라벨, 발렌타인 21년, 로얄살루트 21년, 정관장 홍삼정 플러스가 2∼5위를 차지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발렌타인 30년 제품이 판매 1위로 조사됐고, 발렌타인 21년, 로얄살 루트 21년, 조니워크 블루라벨, 정관장 홍삼정 로얄이 5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진에어나 에어부산,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 LCC 역시 판매 상위 1∼3위를 모 두 고급 위스키가 휩쓸었다. 다만, 올해 상반기 기준 제주항공 기내 면 세 판매실적 1∼3위는 에쎄, 팔리아멘트, 말보 로 등 담배가 차지했다. 국내 항공사 관계자는 "담배는 면세 혜택이 커 흡연자라면 누구나 면 세점에서 빼놓지 않고 구입하는 상품"이라며 " 공항 면세점에서는 길게 줄을 서 기다려야 하 는 반면 기내면세점은 구입이 편리해 판매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