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피 해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작년 한 해 저가 항공사 이 용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 피해가 296건 접 수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년(119건)보다 148.7% 증가한 수치다. 특히 외국계 저가 항공 사 피해(209건)는 전년(33건)보다 533.3%나 늘 었다. 국내 저가 항공사 피해 건수(87건)가 전년 (86건) 대비 1.2% 증가에 그친 것과 대조적이다. 외국계 저가 항공사의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 구제 접수 건수를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필리핀 의 에어아시아제스트(구 제스트) 관련 피해가 34.8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 항공사는 항공기 결함과 안전규정 위반 등으로 작년 8월17일부터 닷새 동안 필리핀 항 공당국이 운항을 정지시킨 바 있다. 에어아시아제스트 다음으로는 일본의 피치 항공(9.73건),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시아엑스(5.39건), 필리핀의 세부퍼시픽(2.78건) 등이 뒤 를 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운송 불이행이나 지연(63.1%)이 가장 많았고,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또는 환급 거절(29.7%), 정보제 공 미흡에 따른 미탑승(6.2%) 등의 순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소비자 피해 중 계약해제•환 급•배상이 진행된 경우는 30건(14.4%)에 불과 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가 빈번 하게 발생하는 외국계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개선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