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불황으로 관련 학과가 우수 인재 확보 에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전과(轉科)를 희망 하는 재학생도 늘어나고 있다. 12일 서울대에 따르면 이 대학 조선해양공학 과는 최근 전과 희망 학생이 급증하자 내규를 만들어 재학생 이탈 방지에 나섰다. 학과사무실이 공지한 내규에 따르면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신청 최소 한 학기 전에 학과 사무실에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또 해당 학생 의 지도교수를 학과장으로 변경해 상담을 진행 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전과 에 대한 승인이 어렵다고 학과는 공지했다. 아 울러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과 장학금 수 혜대상 후순위에 배정되도록 했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가 이런 내규를 만든 것은 전과신청 학생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 1월 조선해양공학과에서 전과를 신청한 학생 수는 총 8명이었다. 이 학과의 한해 입학정 원은 46명이다. 학과 관계자는 "2∼3년 전 한 해 평균 4명 수준이었던 전과 신청자 수가 2배로 늘었다"며 "특히 입학하자마자 조선해양공학과 전공 수업을 전혀 듣지 않고 다른 전공 수업을 듣는 학생이 늘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단순 히 서울대에 입학하기 위한 통로로 조선해양공 학 전공을 선택한 학생이 늘었다는게 이 관계자 의 설명이다. 조선업에 대한 인식 변화는 입시 경 쟁률에도 드러난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정 시모집 경쟁률은 2014학년도 5.38대 1에서 2015 학년도 3.94대 1, 2016학년도 3대 1로 하락했다. 2017학년도는 3.63대 1을 기록했다. 조선업의 미 래에 대한 불안감이 수험생들 사이에서도 확산 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해양공학과가 있는 다른 대학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부산대 조선해양 공학과 관계자는 "전과 외에 졸업유예나 휴학을 신청하는 학생들이 많이 늘었다"며 "아마도 졸 업을 미뤄 당장 취업이 힘든 시기를 벗어나 보자 는 생각이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경영학 이나 기계공학 등 다른 전공을 복수·부전공하는 학생들도 많아졌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그는 " 이른바 '취업절벽'을 절감할 정도로 조선업계 취 업 문이 좁아진 게 사실"이라며 "업계가 불황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 학생들을 붙잡을 묘수가 없 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