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브랜드 가치 가 전년보다 1단계 올라선 16위를 기록했다. 10일 영국 브랜드 평가 컨설팅 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 한 2013 국가 브랜드 연례 보고 서를 보면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 치는 7천750억 달러(약 833조5천 125억원)이다. 이는 2012년보다 7% 올라간 수치다. 브랜드 파이낸스가 국가 브랜 드 평가 결과를 공개한 2010년부 터 한국은 2012년(17위)을 제외하 고 항상 16위에 머물렀다. 국가 브랜드 평가는 투자•관 광•생산품•인력 등 4가지 분야 투 입량, 처리량, 산출량을 각각 33% 씩 평가해 BSI(Brand Strength Index•브랜드력 지수)를 계산하 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통계자료, 컨센서스 전망치, 전문가 진단 등 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의 노동인 구, 외국인 투자 유치 능력, 삶의 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등 을 BSI로 변환했다. 지난해 브랜드 가치 1위 국가 는 미국(17조9천900억 달러)이며, 중국(6조1천90억 달러)•독일(4조 20억 달러)•영국(2조3천540억 달 러)•일본(2조2천630억 달러) 순 으로 상위 5위권을 형성했다. 미국•중국•독일은 2012년에도 각각 1∼3위를 차지했으며, 브랜 드 가치는 23%, 26%, 3%씩 올라 갔다. 영국도 8% 성장하며 5위에 서 4위로 올라섰다. 영국에 4위를 내준 일본은 브 랜드 가치가 11% 떨어졌다. 그 이 유는 일본이 아직도 쓰나미와 후 쿠시마 원전 사고의 충격에서 회 복중이며, 첨단 기술 수출국인 한 국과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라 고 브랜드 파이낸스는 설명했다. 이어 프랑스(1조9천380억 달 러)•캐나다(1조8천360억 달러)• 브라질(1조4천780억 달러)•인도 (1조3천660억 달러)•호주(1조2 천570억달러)가 상위 10위권 안 에 들었다. 이밖에 러시아(1조2천 570억 달러)•이탈리아(1조430억 달러)•네덜란드(9천970억 달러)• 스위스(9천650억 달러)•멕시코(8 천70억 달러) 순으로 한국보다 브 랜드 가치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