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원화 가치 상승에 고전…일본, 엔저에 혜택
환율 변동으로 세계 제조업에서 경쟁 관계인 한국과 일본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넷판은 4일(현지 시간)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한국 수출 기업 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원화 가치 덕택에 수년 간 이익을 얻었지만 최근 원화 가치가 미국 달 러화와 일본 엔화에 대해 상승해 어려움을 겪 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비해 도요타 등 일본 수출 기업은 엔화 가치가 내려가 혜택을 얻고 있다. 한국과 일본 기업은 철강, 자동차, 자동차 부 품 등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WSJ에 따르면 지난해 원화는 엔화에 대해 24% 절상됐다. 이는 한국이 1997년 변동환율 제도를 도입한 이후 가장 빠른 절상 속도다. 한국과 일본 기업의 엇갈린 희비는 지난해 12월 마감한 분기 실적 발표에서 극명하게 드 러난다. 지난주에 발표된 포스코의 영업이익은 18% 감소했고 한국의 다른 대형 제조업체의 실 적도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하지만 일본 기업은 엔화 약세로 상당한 이 득을 보고 있다. 도요타는 올해 3월 끝나는 회계연도의 순익 전망치를 사상 최고 수준에 가까운 1조6천700 엔(164억달러)으로 상향 조정했고 영업이익은 67%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 회사는 증가 할 영업이익의 3분의 2 이상이 환율 요인 때문 이라고 밝혔다. 한국 기업들은 2007∼2011년 원 화 가치가 엔화 대비 50% 폭락하면서 이득을 봤다. 하지만 이런 추세는 2012년 중반 이후 뒤 집혔으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취 임하고 양적완화를 선언하면서 엔화 약세는 가 속됐다. 한국 기업에 원화 환율은 상당히 중요 한 문제다. 전문가들은 원화가 달러화 대비 10 원 절상될 때마다 삼성과 현대의 영업이익이 1% 떨어지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삼성은 지 난달 원화 환율 때문에 4분기 이익이 7천억원 감소했다고 밝혔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도 지난달 엔화가 추가 로 하락하면 한국 수출 기업들의 고통이 더 늘 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본 닛산 자동차의 자회사인 닛산 샤타이의 시마다 타쿠 대변인은 "한국과 일본 제품 모두 품질이 뛰어나지만 가격 이 같다면 고객이 일본 제품을 선택할 것이라 는 데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