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면허증의 제작 및 자 동차 등록증 발급이 육상교 통국(Land Transportation Office, LTO)의 새로운 정보 및 통신 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기반산업의 채택과 함께 중 앙화 된다. 34억 페소 규모의 LTO ICT 사업에 채택된 솔루션 업체는 LTO를 위한 새로운 ICT 기반사업 의 개발, 설치, 운영, 유지 그리고 개선뿐만 아니라 LTO의 주요 응 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는 LTO의 정보 센터를 구 축하게 된다. 이 사업의 경매 내용이 게시된 교 통부(Transportation Department) 의 웹사이트에 의하면, LTO의 정보 센터(Data Center)는 중앙화된 운 전 면허증 및 자동차 등록증을 발 급하는 시설과 같은 위치에 구축 된 다. 정부는 최소한 450만명의 운전 면허증과 7백만 자동차 등록증이 매년 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곧 시공될 LTO 정보 센터는 현 재 퀘존(Quezon)시 이스트 거리 (East Avenue)에 위치한 LTO 본청 에 세워질 것이며, ICT사업의 낙찰 업체는 국립 컴퓨터 센터(National Computer Center)에 예비 시설을 구축해야 한다. 현재 운전 면허증 및 자동차 등 록증의 발급은 쇼핑 센터에 위치한 면허 갱신 센터들(driver’s license renewal centers)과 전국의 LTO 사무소에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LTO의 ITC공급업체 인 Stradcom Corp. 은 발급의 중 앙화는 대중 운전자들에게 “불이익” 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Stradcom가 구축한 전산 화 이전에 실행되었던 일이다. LTO 가 서류들을 처리하기 까지 얼마 의 시간이 필요한가? 예전처럼 3-6 개월의 시간이 소요될 것인가? 운 전 면허증 과 자동차 등록증을 발 급 받는데 30분에서 1시간이 걸 리는 현재와는 다를 것이다.”라고 Stradcom Corp. 세사 퀴암바오 (Cesar Quiambao) 사장은 말했다. 퀴암바오 사장은 Stradocom Corp. 입찰 서류의 보유를 확인해 주었으 나 84억 페소에서 34억페소로 축소 된 사업의 입찰 여부에 관한 답은 하지 않았다. Stradcom은 이 사업의 첫번 째 입찰에 응했으나 원래의 82 억 페소 규모의 사업의 조달 과정 은 IT업체의 사업 모델에서 벗어 난다는 이유로 결국 입찰에서 물 러났다. LTO IT 사업의 원래 입 찰의 실패로 인해 교통 통신부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s, DOTC)는 새로운 ITC 사업 공급자가 정해 질 때까지 Stradcom Corp. 과의 계약을 무기한 연기했다. 82억 페 소 규모의 원래 사업의 입찰은2012 년 시작되었으나, 모든 입찰자들 은 DOTC 의 입찰위원회(Bids and Awards Committee)의 입찰 참가 자격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번 새로운 사업을 통해 현재 Stradcom Corp.이 설치하고 유지 하고 있는 LTO IT 시스템은 ICT 시스템으로 교체되며, LTO의 자 동차 등록 시스템, 운전 면허 시스 템, 교통법 시행 및 판결 시스템, 세금 징수 및 중역 정보 시스템으 로 활용된다. 이 사업은 2013년부 터 2020년까지 여러 해에 걸쳐 재 정지원이 이루어진다. 새로운 IT시스템이 설치됨과 동시 에, 정부에 쌓이는 전산 비용으로 인 한 추가 자금을LTO는 기대하고 있다. 도난 차량의 회수, 밀수 차량의 추적, 이중 등록 및 미등록 차량 방 지를 당국이 더욱 쉽게 해낼 수 있 는 점들 외에도, 새로운 LTO ICT 기반사업은 대중 교통 영업자들이 등록이 안된 차량을 운행 시키거 나 등록이 되어있는 차량을 운행시 키지만 육상 교통 운송 협의회 및 규제위원회(Land Transportation Franchising and Regulatory Board, LTFRB)로부터 유효한 영업 허가를 취득하지 않은 영업자들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