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락 국제 공항(CIA) 개발 및 국내 및 해외 여행객들을 수반할 신규 고속도로 건설로 인 해 루존 지역의 비즈니스 및 관광 사업이 활 황을 띄게 될 전망이다. 빅토 르 호 세 루시아노( V ict or Jo s e Luciano) CIA 의장은 클락 공항과 루존 지역 을 연결하는 신규 고속도로 건설로 인해 클락 공항은 명실공히 마닐라 북부의 대표 공항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루시아노 CIA 의장에 따르면 탈락ㆍ 팡가 시난-라 유니온 구간(TPLEX)의 첫 17킬로미 터 구역은 수빅-클락-탈락 구간(SCTEX), 루 존 북부(NLEX) 및 루존 남부(SLEX)와 클락 공항을 연결할 예정이다. 2016년에 240억 페소 규모에 해당하는 88.9킬로미터 구간 및 루존 남부를 연결하는 연결 도로들이 완성되면 클락 공항은 마닐라 북부 지역에 신속함과 편리함 뿐만 아니라 지 역 경제 및 관광 사업의 활성화를 도울 것이 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메트로 퍼시픽사(MPIC) 및 산미 겔사(SMC)에 의해 건설 중인 연결 도로들이 완공되는 2016년 및 2017년에는 루존 남부와 루존 북부를 오가는데 20분에서 그 이하가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여서 말했다. “루존 남부와 루존 북부를 오가는데 절감 되는 시간 덕택에 주변 지역 사회에 이익이 될 것이고 이는 국내 및 국제 사업에 용이한 접근성을 허락할 것이다”고 그는 말했다. 클락 공항은 1년에 1500만 국내 및 국제 항공을 수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드리고 프랑코 마닐라 북부 고속도로 사 장은 180억 규모의 메트로 익스프레스 링크 프로젝트는 NLEX하버 링크라고 일컫는 구간 9, 구간 10.1 및 연결 도로로 구성이 되어 있다. 하버 링크 구간 9은 2.4킬로미터로 NLEX 의 민나다오 애비뉴와 발렌주엘라시의 맥아 더 고속도로 구간이고 하버 링크 구간 10.1은 구간 9의 종단에서 칼로오칸시 C3까지 연결 된다고 말했다. 구간 10.1은 부분적으로 맥아더 고속도로 및 필리핀 국철 위로 건설이 될 예정이다. 구간 10.1은 C3부터 PUP구간 필리핀 국철 위로 건설이 될 예정이다. PUP에서 메트로 익스프레스 링크는 산미 겔사의 다른 유사 프로젝트들과 연결이 될 전 망이다. 산미겔사는 267억 페소 규모의 3차 스카이웨이은 1차 스카이웨이 종단에서 시작 되어 NLEX Sgt 리베라로 및 A 보니파시오 애비뉴까지 연결되면 길이는 14.8킬로미터고 6차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 프로젝트는 필리핀 GDP의 6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수도권, 칼라바존 및 루존 중 심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