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중소기업(micr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MSMEs)의 내 수 무역을 신장시키기 위해, 무역 산업부 (Department of Trade and Industry, DTI) 는 내수무역부(Bureau of Domestic Trade, BDT)를 통해 올해 더 많은 무역 박람회를 개 최할 예정이다. 폰시아노 C. 마날로 주니어(Ponciano C. Manalo, Jr) 무역산업부 차관은 DTI는 음식, 패션, 예술, 가구 분야를 우선으로 2014년 6 개의 국내 무역 박람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 했다. “지난해, 무역 산업부는 두 개의 무역 박람회를 개최하여 중소기업들(MSMEs)이 내수 시장에서 그들의 제품을 팔 기회를 제공 하고, 궁극적으로 해외 시장 개척의 길을 열 어주었다.”고 마날로 차관은 말했다. 새로운 시캇 피노이(Sikat Pinoy) 브랜드 로 주최한 음식, 수공예 박람회를 통해, 무역 산업부(DTI)는 총 16개 지역으로부터 577개 중소기업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음식박람회 (National Food Fair)에는 260개의 중소기업 이 참여했고, 1,380만 페소의 판매를 이끌어 냈다. 수공예 박람회(National Handicrafts Fair)는 317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했고, 5,130 만 페소의 판매를 이루었다. “내수무역부(Bureau of Domestic Trade, BDT)의 지원을 받은 번창하는 중소기업들 (MSMEs)의 시장 확대를 촉진하기 위해, 우 리는 지속적으로 중소기업들이 국제 음식 박 람회(International Food Exhibition, IFEX) 와 마닐라 페임(Manila FAME)과 같은 국제 무역 박람회에 참여하도록 추진할 것이다.”라 고 마날로 차관은 말했다. 2013년, 중소기업 들(MSMEs)은 국제 박람회 참여로 IFEX에서 4,670만 페소, Manila FAME(3월)에서 7,220 만 페소, MANILA FAME(10월)에서 3,390만 페소의 판매를 이뤘다. 무역 박람회에서 제품 홍보 이외에, 박람회 참가 업체들은 제품 디자인 및 개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고 마날로 차관은 덧붙였다. “우리는 또한 중소기업들(MSMEs)과 큰 무 역업체 및 도매업자 사이의 거래를 성사시키 는 제품 구매 사절단을 지속적으로 구성할 것이다. 사절단은 중소기업들에게 제품의 시 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 했다.”라고 그는 말했다. 작년, 구매 사절단은 아클란 섬유 축제 (Aklan Fiber Festival) 기간 동안 34개의 중소기업과 함께 140만 페소 판매를 이뤄냈 고, 보홀 산두고 무역 박람회(Bohol Sandugo Trade Fair)에서는 66개의 중소기업과 함께 160만 페소 판매를 이루었다. 퀘존(Quezon) 지역의 구매 사절단은 10 개의 중소기업과 함께 866,000페소의 판매 를 이루었다. 무역산업부(DTI)는 중소기업체 들에게 제품의 질, 경쟁력과 홍보에 대해 조 언해 줄 수 있는 무역 전문가 클리닉(clinics) 또는 상품 자문회사를 운영할 것이라고 마 날로 차관은 언급했다. 2013년 이러한 마케 팅 클리닉은 술루(Sulu), 술탄 쿠다랏(Sultan Kudarat), 마구인다나오(Maguindanao), 팔 라완(Palawan) 지역 연합과 코르디레라스 (Cordilleras)의 기업들을 위해 구성되었다. 국내 제품의 더 많은 홍보를 위해, 내수 무역부(Bureau of Domestic Trade, BDT) 는 중소기업들 마케팅을 위한 워크샵 (workshops)과 세미나를 개최하고 매칭 서 비스(matching services)를 제공할 예정이 다. 또한 DTEx를 운영하여 공정무역 정보제 공, 공정과정 및 시장 매칭(matching) 활동 을 지원할 것이다. DTI는 중소기업 및 무역 업계를 위한 DTI 전시실을 운영하여, 년 내내 제품의 판매를 위해 진열할 것이라고 마날로 차관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