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2013년 국적 저비용항공사 수송량이 전년(1,305만명) 대 비 20% 상승한 1,569만명을 기록하여, 전체 국적기 수송량 증가율(4%, 5,340만명→5,561 만명)을 크게 웃돌았다고 발표했다. 국적 저비용항공사는 2005년 연간 418회 운항 및 2.1만명 이용실적으로 시작하였으나, 2013년 10.7만회 운항 및 1,569만명 이용실 적을 기록하여 큰 폭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시장점유율은 2012년 18.8%에서 2013년 21.4%로 상승하여 지속적인 성장세 를 보이고 있다. 국내선의 경우 전체 21개의 노선 중 저비용 항공사가 운항 중인 6개 노선에서 전년(947만 명) 대비 13.8% 증가한 1,078만명을 수송하였 다. 저비용항공사는 ’13년 국내선 이용자(2,235 만명)의 48%를 수송하여 시장점유율* 상승세 를 유지했으며, 김포-제주 등 3개 노선**은 ’12 년에 이어 ’13년에도 50% 이상을 점유하였다. 국제선의 경우 취항노선 증가(6만명이상 수송노선 : 23개→27개) 및 해외여행 증가 로 인해 전년(359만명) 대비 37% 증가한 491 만명을 국적 저비용항공사에서 수송한 것으 로 나타났다. 국적 LCC(저비용항공사)는 ’13 년 국적기 이용자(3,326만명)의 9.6%를 수송하는 등 시장점유율 상승세를 유지하였 으며, 17만명 이상 수송 노선 중 인천-홍콩 (8.1%→7.9%)을 제외한 모든 노선에서 점유 율이 증가*하였다. 특히 인천-세부는 9.8%에 서 23.7%로 큰폭 증가했다. 또한, 에어피치(인천-오사카 16.9→33.2만 명), 에어아시아재팬(인천-동경 1.3→9.5만명), 세부퍼시픽(인천-칼리보 3.8→11.3만명) 등 외국계 LCC(저비용항공사) 운항실적도 증가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2014년 국적 저비용항 공사 성장 전망에 대해, 외국 LCC 취항 확대* 로 인한 경쟁 심화 등의 부정적 요인은 있으 나, 국적 LCC들이 항공기 추가도입, 국제노선 확대, 국제선 여객 증가추이*** 및 LCC 시장 점유율 상승세를 감안할 때 ‘14년에도 저비용 항공사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국적 LCC 항공사의 항공기 추가도입 계획 을 보면 제주항공 3대, 진에어 2대, 에어부산 4대, 이스타 5대, 티웨이 2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