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이어 7번의 원탁 회의가 베일에 싸여 있는 가운데, 중부 루존(Central Luzon)의 기 업주들과 고위관계자들 300명이 모여 회담을 했다. 그들은 필리핀 발전에서 클락 자유항과 클락 국제 공항(Clark International Airport/ CRK)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해 분명히 해줄 것을 아키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우리는 정부가 지침을 내려주길 바란다.” 라고 호셀러 구이아오(Joseller Guiao) 팜 팡가 국회의원은 말했다. 그는 “클락의 과제 (The Clark Challenge)”라는 별칭으로 부 르는 이번 회담을 조직했다. 지역 발전 위원 회(the Regional Development Council) 의 차기 회장인, 윌헬미노 시-알바라도 (Wilhelmino Sy-Alvarado) 불라칸 주지사 는 중부 루손의 국회의원들이 클락 자유항 및 클락 국제 공항 전체 개발을 모색하는 결 의안을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중부 루손은 아키노(Aquino) 대통령의 고 향이지만, 클락과 클락 공항에 대한 정책 문 제에 관해서는 침묵했었다. 릴리아 피네다(Lilia Pineda) 팜팡가 주지 사는 회담이 늦어도 한참 늦었다고 말했다. “팜팡가가 직접적인 이득을 얻지 못하지만, 클 락과 클각 공항은 이 지역과 필리핀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최대로 그 잠재력을 개발하 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빈곤을 줄일 수 있다.”라고 피네다 주지사는 말했다. 1992 년 기지 전환 및 개발 법(Bases Conversion and Development Act of 1992)인 공화국법 7227(Republic Act No. 7227)이 통과된 후에, 필리핀 정부는 1992년에 클락 공군 기 지(Clark Air Base) 등의 미국 군사 기지를 민간 용도로 전환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성명서에서 이해관계자들은 이렇게 말했 다. “클락 개발이 아직도 별 진척이 없으며, 관광, 투자, 기업 경쟁력은 물론 심지어 기초 개발조차 미미한 진전만 보일 뿐이라는 사실 은 이해관계자들의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아키노 대통령이 “이런 장애물을 없앨 수 있을 것이라고 그들은 말했다. 그들은 대통령 이 클락과 클락 공항의 개발을 위한 지원을 선 언함으로써 정부의 일부 부처의 침묵을 깨뜨 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은 대통령 에게 공항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데 들어가는 예산을 보장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그들은 제 1차 정부 거대 철도망에 서 클락을 도착지도 포함시킬 것을 확실히 해달라고 대통령에게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