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한국, 성인 10명중 4명꼴 “매일 외식”…알릭스파트너스 조사

등록일 2015년11월28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성인 10명중 4명꼴로 매일 한차례 이상 외식을 하는 등 한국의 외식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업체인 알릭스파트너스는 25일 발표한 '2016년 외식 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 지난 7년간 한국의 외식산업은 연평균 6%의 성장 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4%)과 미국 (1%)보다 가파른 성장세로, 국내총생산(GDP) 증 가율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다. 다만, 외식산업 의 시장 규모는 미국이 7천90억 달러(약 814조원), 일본이 3천100억 달러(약 356조)인 데 비해 한국 은 아직 800억 달러(약 92조원) 규모인 것으로 추 정됐다. 알릭스파트너스는 "외식산업은 현금 유동 성이 안정적이어서 투자 자산으로 상당한 잠재력 이 있다"며 "한국내 외식산업 부문에서 당분간 기 업 인수 합병(M&A)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 했다. 국내 외식 산업의 성장세는 알릭스 파트너 스가 18세 이상 성인 남녀 1천3명을 상대로 올해 9월 벌인 1년간의 소비자 행동 양식 설문 조사 결 과에서도 가늠할 수 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67%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차례이상 외식을 하며, 40%는 매일 외식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한 달 평균 외식 횟수는 9.1회에 달했다. 1회 평균 외식 비용은 저녁이 1만 7천850원, 점심이 1만110원이었으며 커피와 디저 트에도 평균 7천295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식당 선택에 가장 중요한 요인(복수응답 허용) 으로는 응답자의 83%가 '맛'을 꼽았고 그다음으 로는 '가격'(64%)이라고 답했다. 알릭스파트너스 는 "맛난 음식을 위해 먼 거리라도 기꺼이 찾아가 겠다고 답한 응답자도 많았다"며 "외식의 필요성 과 비중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이 음식의 맛과 질을 중시하고 외식 비용으로 더 많이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식당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으로는 인터넷 (86%)을 가장 많이 꼽았고 77%는 식당 이벤트 프 로모션 정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얻는다고 답했다. SNS에 자신이 주문한 음식 사 진을 올린 경험이 있는 응답자도 절반에 가까운 46%에 달했고 이 중 40%는 거의 매일 음식 사진 을 자신의 SNS에 올린다고 답했다. 브랜든 정 알릭스파트너스 한국사무소 상무는 " 앞으로 외식산업에 대한 기업과 사모펀드의 투자 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식당의 성공 여 부에는 규모와 브랜드 자산이 매우 중요한 영향 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이트레이드증권 에 따르면 모건스탠리가 놀부보쌈을 1천200억원 에 인수한 것을 비롯해 CVC캐피털의 KFC 인수(1 천억원대), IMM프라이빗에쿼티(PE)의 할리스커 피 인수(500억원대) 등 외식산업 부문의 M&A가 부쩍 늘고 있다. 정영환 한국사무소 대표이사는 " 경기 둔화에도 소비자들은 더욱 맛있고 질 높은 음식을 찾는 등 외식시장이 급변하고 있다"며 "이 제는 위험 요소 등을 분석해 성장성이 높은 잠재 기업을 발굴해낼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알릭스파트너스는 사모펀드 등을 상대로 서비 스하는 글로벌 컨설팅 업체다.

양한준 기자2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한인뉴스 필리핀뉴스 한국뉴스 세계뉴스 칼럼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