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한국국제협력 단(KOICA)과 함께 내년부터 2 년간 24억 원 규모의 공적 개발 원조(ODA)사업인 ‘필리핀 항로 표지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항로표지 중․장 기 마스터플랜 및 발전계획 수 립 ▴국제기구(IALA) 국제해상 부표식(MBS) 통일방안 마련 ▴ 항로표지이용료제도 도입방안 등이 포함된다. 기존 필리핀 정부가 자체 수 립한 ‘항로표지 마스터플랜’은 IALA등 국제기구 관련 기준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과거 미국 등 에서 설치해준 항로표지는 노후 화되어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어 이러한 사고를 사전 예 방하기 위한 체계적 ‘항로표지 마스터플랜’수립이 시급한 실정 이었다. 필리핀 해양경찰에 따르 면 ‘01~’10년 사이 연간평균 200 건의 해양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1987년 MV Dona Paz가 침몰하여 4,375명 이 사망한 역사상 최악의 해상인 명사고가 발생하였다. 또한, 필리핀 영해는 대형 유 조선 및 화물선의 주요 통항로 상에 위치하고 있으나 항로표지 해상부표식은 A•B방식을 혼용하 고 있어 각국 선사 및 항해자들 의 해상부표식 통일방안 마련 요 구가 끊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 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