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번 칼럼은 필자의 음악적 신임을 두둑히 받고 있는 칼럼장의 귀여운(?) 후배 조중훈 군께서
평소 영국음악에 조예가 깊은바 이번 칼럼을 집필하여 주셨습니다. ]
이전에 살펴보았던 브릿팝의 영웅들인 Radiohead, Oasis, Muse의 음악들은 한마디로 ‘어깨에 힘’ 좀 들어간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심오하고 진지한 분위기의 곡 구성과 진행, 철학적이고 때때로 현학적이기까지 한 가사들까지, 그들의 음악뿐만 아니라 브릿팝이 그 전성기를 이루고 있던 1990년대의 영국 음악은 1980년대에 미국을 시작으로 전세계적인 유행을 탄 ‘먹고 죽자’식의 향락적인 성향이 짙었던 LA MTAL과 비교했을 때 그 분위기가 사뭇 상반된다.
90년대의 세기말적인 분위기와 뒤숭숭했던 국제 정세들이 브릿팝의 부흥을 가져왔다고 말하면 다소 비약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당시 영국의 음악은 브릿’팝(Pop)’이라고 부르는 데에는 그 색채가 좀 어두웠다는 것이다(하지만 단어의 정의야 어쨌든 브릿팝은 9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고 역사에 남들 밴드들이 속출했다. 음반 판매량이야 말할 필요도 없고). 하지만 여기 스스로를 ‘팝’ 밴드라고 말했던, 그리고 그 ‘팝’이라는 단어가 굉장히 잘 어울리는 밴드가 앞의 기라성 같은 밴드와 같은 90년대를 보내고 아직까지 활동하고 있으니 그들이 바로 블러(blur)다.
블러의 음악에서 떠오르는 것은 그 특유의 아기자기함이다. 블러를 이미 알고 있는 사람 혹은 팬이 ‘블러의 음악이 아기자기하다’라는 표현을 대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그들의 음악에서 앞서 얘기한 브릿팝의 대표 주자들과는 그 성향을 달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브릿팝이라고 해서 공통적인 분모로 묶어 버리는 것만큼 무모하고 바보 같은 짓이 어디 있겠냐만, 적어도 블러에게서 다른 여타의 밴드들처럼 처음부터 심오함을 느끼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다. 톡톡 튀며 상쾌한 느낌을 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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