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끔찍한 교통 체증과 “잠시 불 편함을 견딜”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라고 대통령 궁은 항변했다. 두 개의 주요 정부 공공기반 시설 프 로젝트가 2월 17일 월요일 밤에 시작된 다. 그리고 아키노 정부 기간 내내 수도 마닐라의 교통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 으로 보인다. 이전에 메트로폴리탄 마닐라 개 발청(The Metropolitan Manila Development Authority/MMDA)은 에사(Edsa) 도로에서만 차량 통행이 시 속 1킬로미터에서 9킬로미터로 현저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었다. 교통 통신부(th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s/ DOTC)가 주관하는 남루존 고속도 로(South Luzon Expressway)의 마 카티 시 부엔디아(Buendia) 지점부 터 북루존 고속도로(North Luzon Expressway)의 퀘존 시 발린타왁 (Balintawak) 지점까지를 연결하는 6 개 차선 고속도로 공사는 오후 10시부 터 시작된다. 공공 사업 고속도로부(the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Highways/ DPWH)의 니노이 아키노 국제 공항 고 속도로 2단계를 해안의 엔터테인먼트 시(Entertainment City)를 연결하는 프로젝트의 최우선 과제다. 2월 16일, 헤르미니오 콜로마 (Herminio Coloma) 대통령궁 대변인 은 특별히 14.8킬로미터 메트로 마닐라 스카이웨이 3단계 프로젝트의 시행으 로 야기될 교통 체증에 대해 언급하면 서 시민의 이해를 당부했다. “시민들이 서로 조금씩 희생하고 짧은 기간의 불편함을 참아주길 바란다. 그 러면 심각한 교통 체증이 발생하고 있 는 수도권(National Capital Region) 지역에서 더 빠르게 이동하고 더 생산 적인 삶을 영위하게 하게 하는 개선 된 도로를 우리가 건설할 수 있을 것이 다.”라고 콜로마 대변인은 라디오 시티 (Radyo ng Bayan)에서 말했다. “시민의 편의와 에사 도로에서의 교 통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 28주년 에 사 시민 혁명(the Edsa People Power Revolution) 기념식은 역사적인 도로 에서가 아니라, 대통령궁 마당에서 2월 25일에 개최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대비책 그러면 정부, 특히 MMDA는 극심한 정체에 충분히 대비했는가? 콜로마 대병인은 프란시스 토렌티노 (Francis Tolentino) MMDA 청장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마카티 시 아시아 경영 연구소(the Asian Institute of Management)에서 이틀 동안 열리는 메트로 교통 관리 회담이 극심한 문제 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날 사흘 전 에야 극적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고 말했다. 콜로마 대변인이 전달한 문자 메시지에서 토렌티노 MMDA 청장은, 이번 회 담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관련된 것 으로, “다자간 이해 관계를 잘 다루게 될 것“라고 되어 있었다. MMDA 웹사이트 2월 16일 오후 현재, MMDA는 올해 실시되는 15개 공공기반시설 프로젝트 에 대한 상황을 시민들에게 업데이트 한 웹사이트가 마비되었다. 교통 회담 기간에 연 웹사이트(www. mmroadway.com)는 프로젝트의 영향 을 받는 지역의 교통 상황을 제공할 예 정이었다. MMDA의 공식 웹사이트(www. mmda.gov.ph)에는 토렌티노 청장이 “스카이웨이 3단계 프로젝트 공사 실시 로 야기되는 메트로 마닐라 지역 내 예 상되는 교통 정체에 대비하기 위해, 일, 여행 일정, 개개인의 생활 방식을 약간 씩 조정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요청하 는 1월 23일자 보도자료가 올라와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엄청난 인내심 과 이해심과 협조다. 그러나 스카이웨이 3단계가 완료되면, 우리 수도 마닐라에서 더 빠르고 더 편 리하게 돌아다닐 수 있다.”라고 그는 말 했다. 교통 상황 보고 또한 웹사이트의 가장 최근의 “교통 상 황 보고”는 작년 10월 24일에 올린 것이 다. 이는 2013년 10월 26일부터 29일까 지 DPWH가 수행하는 “도로 재봉쇄와 수리”에 관한 것이다. 또 다른 교통 상황 보고는 2013년 10 월 7일에 올린 것으로, 퀘존 시의 유턴 구 간 3곳을 폐쇄한다는 내용이다. 10개 주요 간선도로의 실시간 교통 상 황을 보여주는, 제각각의 “교통 네비게이 터”를 MMDA가 갖고 있는 것 같다. 지난 주, MMDA는 마지막까지 창의적 인 아이디어를 모으는 데 주력했다. 특히, 스카이웨이 프로젝트가 23개 학 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통 정체를 완 화하기 위해 주 4일 등교하는 방안에 대 한 가능성도 대두되었었다. 그러나 사립 학교들은 이를 완강히 거부했다. 또 다른 제안은 메트로 마닐라 밖 캠퍼스에서 수 업을 진행하는 방안이다. 탄력 시간제 MMDA 웹사이트에서 토렌티노 청장 은 민간 기업에 “특히 건설 공사 주변에 위치한 회사들에 근로자들이” 일하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탄력 시간제 근 무를 실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여전히 가장 좋은 아이디어는 ‘파식 페리 보트(the Pasig ferry boat) 의 운행을 재개하는 방안’이다. 이런 방 법 모두 엄청난 정체가 예측되기 며칠 전에야 알려졌다. 이는 MMDA가 이 런 문제를 다루는 데 전혀 준비되지 않 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본 국 제 협력단(the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이 실시한 연구 에 따르면, 이로 인해 매일 잠정적 소득 24억 페소를 잃게 된다고 했다. 규칙 적용 “무면허 버스”가 도로에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으면서, 특히 주요 교차로의 황색 지역, 승하차 지역에서 엄격하게 교통 규칙을 적용하고, 자동차 등록 신청 심사를 꼼꼼하게 수행하고, 도로에서 도주하는 비겁한 인간을 막고, 한심할 정도로 비좁은 대량 수송 시스 템을 확장하겠다고 토렌티노 청장은 말 했다. 2013년 7월, 아르세니오 발리산칸 (Arsenio Balisacan) 사회경계 계획 부(Socioeconomic Planning) 장관은 “공공기반시설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다 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모든 종류 의 사회기반시설 부문에서 엄청나게 많 은 일이 밀려 있다.”라고 말했다. 고위관계자가 스스로 아키노 정부의 “마지막 2분”이라고 표현한 것처럼, 아키 노 정부는 더 많은 도로와 다리와 철도 와 공항과 항만을 건설하려 하고 있다. 교통통신부와 공공시설 및 고속도로 부는 공사는 일주일 내내 24시간 쉬지 않고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토렌티노 청 장은 득의양양하게 말했다. 통합 계획 또한 그는 지난 주 회담에 참여한 공 공시설 및 고속도로부와 교통통신부 대 표, 지방 정부 대표, 학교와 교통과 사업 부분의 이해관계자들이 메트로 마닐라 “통합 교통 관리 계획”에 대한 전체 계획 에 동의한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일 부는 2018년 완공 시기까지 계속될, 15 개 프로젝트 준비에 대해서도 말했다. 또한 파식 페리 서비스를 재개하는 것, 추가 자전거 차선 방안 등 다른 교 통 정체 완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 었다. 토렌티노 청장은 일주일에 4일만 근무하고 수업하는 방안, 5부제 실행 시 간을 해제하는 방안, 에사 도로에서 일 주일에 최소 하루 동안 “통행을 금지”하 는 방안을 제시했다. 통합 계획 관리 계획이 대중들에게 공개될 시점에, 예측된 정체 시작 하루 전에도 불분명한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