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3 교육장관회의서 승인… 학점 이전 가이드라인도 추진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회원국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아세안+3)이 역내 대학생들 의 교류를 활발히 하기 위해 학점 이전 가이 드라인을 마련한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등 아 세안+3 회원국 교육장관들은 26일 말레이시 아 셀랑고르에서 제3차 아세안+3 교육장관 회의를 열고 역내 학생 교류 가이드라인을 승인했다. 아세안+3 회원국은 그동안 대학생들의 역 내 이동을 촉진하기 위해 실무그룹을 설치해 학생 교류 가이드라인 마련을 논의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6월 태국 방콕에서 가이 드라인 초안을 마련했고 이번 회의에서 승 인됐다. 가이드라인은 학생의 소속 대학이 국제적 으로 인정된 학점이전체계를 활용한 학점 이 전(credit transfer) 시스템을 구축해 파견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학생의 소속 국가는 국제간 이동(교통) 비 용과 의료보험 등을 지원하고 파견국가는 수 업료 면제와 튜터링 시스템 등을 갖추는 내 용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회원국들은 후속 작업으로 각국의 다른 학점 시스템을 어떻게 환산 해서 인정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성적표 (Transcript) 가이드라인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에는 2015년 현재 아세안+3 국가 회 원국 학생 6만6천900여명이 유학 중이며 한 국 학생 8만3천100여명이 아세안+3 국가에 서 공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정부초청 외국인장학생사업 (GKS)을 통해 2015년까지 총 1천325명의 아세안 국가 학생을 학위과정 GKS 장학생으 로 선발하는 등 학생 교류를 지원하고 있다. 이준식 부총리는 "비자 문제와 학점 및 학 위 상호 인정 문제 등의 과제가 남아 있다" 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세안 역내 국가 와의 상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 승인된 가이드라인이 구체 화될 경우 우리 대학생들이 중국, 일본은 물 론이고 동남아 국가의 대학에서 공부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의 아세안 사이버대 학 지원 사업 계획도 논의됐다. 아세안 사이버 대학 지원사업은 2011년부 터 시작된 사업으로 현재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한국은 아세안 대학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러닝 콘텐츠 2종을 개발하는 한편 아세안과 한국 대학이 보유한 강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도 개발해 운영할 계 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아세안과 협의를 거쳐 2020년 학위기관으로서 아세안 사이버대학 설립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 부총리는 "아세안+3 국가들은 교육부 문에서 다양한 도전과 변화에 직면해 있다" 면서 "이런 도전들에 대응하기 위해 어느 때 보다 교류협력의 필요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어 "젊은이들이 국경을 넘 어 다양한 문화와 학문을 경영하는 '동아시 아 교육공동체'를 만드는데 리더십을 발휘해 야 하며 한국은 아세안+3 교육공동체 구축 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 조했다.